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권 Sep 06. 2023

그렇게 일상은 돌아간다

그렇게 일상은 돌아간다.


내가 손을 쓰든 쓰지 않든 간에 일상이란 시간은 쉬지 않고, 그리고 뒤도 돌아보지 않고 돌아간다. 그게 하루라고 불리는 시간의 물살이다. 그 물살은 높낮이에 상관없이 그들만의 방향으로 부지런히 앞서 나간다. 그런 시간의 흐름은 어디에 쌓일 필요도 없이 그저 정처 없이 흘러버리고, 그 자리마저 남겨 놓지 않는다. 그렇게 하루는 흘러가고, 결국에는 일상이 돌아가고 있다. 나는 그저 그 시간에 몸을 맡기고 있을 뿐, 유속을 거슬러 올르려고 과하게 유영하지 않는다. 그래야만이 살아서 뭍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2년 전에 이런 이야기를 포스팅 한 기억이 있다. "내 책은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내용은 이런 정도였다. 글을 쓰기 전부터 책에 관한 방향을 설정하고 기획을 구성하여, 목차를 정하고 한 꼭지 한 꼭지를 써 내려가며 책으로 나올 만한 글을 원고라는 이름 안에 쑤셔 넣었다. 그렇게 완성된 원고를 가지고 책을 내기 위한, 출판 시장에 잘 나타나 있는 출판사를 찾아 나섰지만, 그게 쉽게 되지 않았다. 그런 과정을 몸소 거치면서 느낀 것 하나는, 정말 책 내기가 쉽지가 않구나.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책으로 엮을 만한 글을 썼고, 결국 원고라는 이름으로 한 덩어리를 만들어 냈다. 포스팅 글이야 그저 메모장처럼 사용하는 글 저장의 장이지만 원고 하나를 덩그러지 만들어 냈다. 그러나 여전히 "내 책은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을 걸까"라는 자문을 하게 된다. 그렇게, 그저 출판사와 인연이 빨리 닿기를 바랄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비를 좋아하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