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혁신 상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TNG 상상플래닛 Dec 27. 2021

새로운 사회혁신으로 나아가는 미래의 발걸음

제4회 KT&G 상상서밋 현장 스케치


소셜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사회혁신 창업 포럼 'KT&G 상상 Summit(이하 상상서밋)'의 네 번째 이야기가 상상플래닛에서 펼쳐졌어요. 지난 12월 16일, ‘제4회 KT&G 상상서밋 <미래세대가 만드는 혁신의 길>’이 온・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되었는데요. 올해는 ‘세대기반 사회혁신’을 주제로 ESG의 대두와 디지털 기술 발전에 맞물려 저마다의 사회혁신의 길을 만들어 가는 미래세대의 이야기를 조명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제4회 KT&G 상상서밋 소개 자세히 보기



이번 상상서밋에는 ‘세대기반’이라는 큰 주제에 걸맞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미래세대의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키노트 스피치의 연사로 참여했으며, 업계 종사자와 사회혁신에 관심 있는 대학생 등 총 250여 명이 참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또한, 현장 참가가 이루어지는 만큼 안전한 행사 진행을 위해 방역 패스, 온라인 문진표 작성, 발열 체크 등 입장 절차를 철저하게 준수했답니다. 


행사는 오후 2시,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님의 개회로 시작됐어요. 이어서 정현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님과 정원오 성동구청장님께서 축사를 통해 자리를 빛내 주셨고, 많은 분의 기대 속에서 키노트 스피치 1부 <새로운 세대, 새로 올 시대>가 진행되었습니다.


개회를 진행해 주신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
많은 분이 자리를 빛내주신 상상서밋



키노트 스피치 1부: 새로운 세대, 새로 올 시대


키노트 스피치 1부 <새로운 세대, 새로 올 시대>는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세상의 큰 흐름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여 시장과 사회는 어떻게 변해갈지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어요. 1부의 연사로는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분석연구소장님,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님, 박원정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님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분석연구소장


키노트 스피치 1부 ① 미래세대의 '가치소비' 트렌드


키노트 스피치의 시작은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분석연구소장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꾸준히 트렌드 분야를 연구해 오셨고, 특히 매년 연말이면 찾게 되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9년부터 공저해 온 트렌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치소비’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세대 간 소비문화의 차이점과 ESG로 대표되는 기업경영 목표의 변화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큰 변화의 흐름 속 단초가 되는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이번 상상서밋의 시작으로 알맞은 강연이었습니다.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키노트 스피치 1부 ② 미래세대와 혁신을 위한 ESG 투자


여러분은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최근에는 ESG가 대두되면서 가치를 담은 투자가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두 번째 키노트 스피치로 나선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님의 강연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류영재 대표님은 ESG 평가와 리서치 관련 전문 지식을 토대로 ESG란 무엇이며,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앞선 키노트 스피치에서 살펴본 가치소비 트렌드의 내용 중에서도 ‘ESG’와 관련된 정보와 인사이트를 좀 더 집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류영재 대표님의 강연을 통해 많은 이들이 투자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더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박원정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


키노트 스피치 1부 ③ 미래세대와 함께 세상을 바꾸는 행동주의 브랜드


키노트 스피치 1부의 대미는 박원정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님께서 장식해 주셨습니다. 박원정 에틱스 디렉터님은 상상서밋 행사에 앞서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 먼저 만나 뵈었는데요. 이번 키노트 스피치에서는 인터뷰보다 더욱더 풍성한 이야기를 통해 러쉬가 지향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어요.


박원정 에틱스 디렉터님은 오랜 시간 러쉬가 지켜온 철학과 신념을 다양한 제품과 캠페인 사례를 통해 소개하면서 청중으로 하여금 새로운 화두를 던져주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생중계 채팅방에서는 쉽지 않았을 러쉬의 길을 응원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브랜드를 알게 되어 기쁘다는 반응이 잇따르기도 했답니다.


*<새로운 세대, 새로 올 시대>라는 주제로 진행된 1부 연사 분들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연사 분들의 키노트 스피치 풀 버전은 상상플래닛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하니 짧은 소개에는 다 담을 수 없는 이야기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1부 <새로운 세대, 새로 올 시대> 키노트 스피치 영상으로 보기


모더레이터 윤훈섭 제너럴 파트너님(좌상단)과 1부 연사의 대담


키노트 스피치 1부가 끝나고, 연사 세 분과 함께하는 ‘대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벤터스를 통해 사전 참가를 신청해주신 분들의 질문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1부 대담의 진행은 임팩트 투자 1세대이자 얼마 전 상상플래닛의 식구가 된 ‘D3쥬빌리파트너스’ 윤훈섭 제너럴 파트너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1부의 사전 질문은 ‘ESG’와 관련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묻어나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ESG 워싱을 시도하는 사례들이 종종 발견되는 가운데 중심을 잡고 ESG 가치 경영을 하고 싶은 창업가를 위해 한 마디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ESG에 대한 전략적인 목표 수립과 구체적인 전환 과정이 조직 관리의 시점에서 어떻게 이뤄져야 하나요?


ESG가 앞으로 기업 경영이나 투자뿐만 아니라 시장과 사회에도 중요한 변화라는 것은 분명한데요.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라고 많은 분이 입을 모아 얘기합니다. 연사 분들께서도 이러한 참가자들의 고민에 공감하며 각자의 경험과 철학을 바탕으로 답변해주셨습니다.



키노트 스피치 2부: 자신만의 길로 사회혁신을 실현하는 미래세대


키노트 스피치 1부가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세상의 큰 흐름을 짚어봤다면, 2부에서는 실제로 창업을 통해 이러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 미래세대의 연사 세 분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곽재원 트래쉬버스터즈 대표님, 김민경 트레드앤그루브 공동대표님, 이희재 씨위드 공동대표님께서 2부 연사로 함께해 주셨습니다.


곽재원 트래쉬버스터즈 대표


키노트 스피치 2부 ① 일회용 쓰레기와의 전쟁


트래쉬버스터즈의 곽재원 대표님께서 2부 키노트 스피치의 첫 번째 순서로 나섰습니다. 트래쉬버스터즈는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인데요. 설립 배경부터 서비스의 도입과 결과, 앞으로의 계획까지 트래쉬버스터즈의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들려주셨어요.


특히, 예상치 못한 코로나라는 위기 속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성장해 가는 트래쉬버스터즈의 모습은 창업을 준비하거나, 실제로 창업 후 고군분투하고 있을 미래세대 분들에게 좋은 레퍼런스가 되었을 거예요. 함께 변화의 목격자이자 주체가 되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일회용품 문제가 있을 때 언제든 연락 달라는 마지막 멘트까지 인상 깊은 강연이었습니다.


김민경 트레드앤그루브 공동대표


키노트 스피치 2부 ② 미래세대 사회혁신가의 지구를 위한 새로운 발자취


타이어로 만든 신발, 신어본 적 있으신가요? 두 번째 순서로 나선 ‘트레드앤그루브’는 실제 도로를 달리던 타이어를 신발에 적용해 세상에 없던 새로운 발자취를 만들어 나가는 타이어 업사이클링 슈즈 브랜드입니다. 특히,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우수팀으로 선정되어 ‘KT&G 상상플래닛’의 식구가 된 멤버인 만큼, 이번 KT&G 상상서밋 무대에 서는 것이 더욱 의미가 컸습니다.


김민경 공동대표님이 들려준 트레드앤그루브의 이야기는 시행착오의 연속이었습니다. 커터칼 하나 들고 힘겹게 타이어를 썰고, 어렵게 이들의 가치에 공감한 제조 공장을 만나 첫 펀딩 제품인 첼시 부츠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많은 분들에게 감동적으로 와닿지 않았을까 싶어요. 생중계 채팅방에서는 트레드앤그루브처럼 도전하는 이들이 있어서 세상이 조금씩이라도 변할 수 있다며 응원을 아끼지 않았답니다.


*김민경 트레드앤그루브 공동대표 인터뷰 보기


이희재 씨위드 공동대표(CTO)


2부 키노트 스피치 ③ 배양육을 만드는 씨위드가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


어느덧 마지막 키노트 스피치, 씨위드 이희재 공동대표님께서 대미를 장식해 주셨어요. 씨위드는 '생명의 가치를 높이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세포를 길러서 고기를 만드는, '배양육'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데요. 배양육이라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조금 낯선 개념일 수 있었는데, 다양한 사례와 정보를 토대로 배양육의 정의와 등장 배경, 생산방식과 한계를 흥미롭게 풀어냈습니다.


무엇보다 씨위드는 세계 최초로 해조류 기반의 배양육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어요. 이번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씨위드의 배양육은 무엇이 다르고, 어떤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에 다시 한번 감탄하며, 미래세대가 만들어갈 새로운 먹거리에 대해서도 기대해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키노트 스피치 1부와 마찬가지로 키노트 스피치 2부 <자신만의 길로 사회혁신을 실현하는 미래세대>의 풀 버전도 상상플래닛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은 미래세대의 사회혁신 이야기를 꼭 확인해 보세요!


▶2부 <자신만의 길로 사회혁신을 실현하는 미래세대> 키노트 스피치 영상으로 보기


모더레이터 이동완 대표님(좌상단)과 2부 연사의 대담


1부와 마찬가지로, 2부 키노트 스피치 연사 세 분을 모시고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2부 대담의 진행은 상상플래닛 운영사로서 사회혁신 청년창업가들의 성장과 함께 하는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네스트앤드 이동완 대표님이 맡아 주셨어요. 2부에서는 각 연사 분들의 사업과 관련된 질문과 더불어 실제로 창업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창업을 결심하실 적에 지속가능한 발전의 방향으로 선택하게 된 나만의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현재 느끼는 한계나 어려운 점이 있으실까요?


사회혁신이라는 키워드를 실제로 창업할 때 생각하고, 지금의 비전들을 세운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세상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원동력들이 무엇인가요?


2부 연사 분들이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는 질문이었던 만큼, 각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진솔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진중한 고민 끝에 나온 ‘어느 것 하나 어렵지 않은 것이 없었다’는 답변이 많은 분들에게 와닿지 않았을까 싶어요. 전문적인 견해나 답변보다는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고민을 나눌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메타버스’로 만나는 KT&G 상상플래닛


키노트 스피치가 끝나고, 올해 상상서밋의 마지막 순서인 ‘상상플래닛 성과 공유’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박승민 KT&G 상상플래닛 운영팀장님이 진행해주신 발표를 통해 상상플래닛이 그동안 만들어온 정량적 성과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가자 분들에게 소개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상상플래닛 성과 공유’ 발표를 진행하는 박승민 KT&G 운영팀장


또한, 발표의 마지막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상상플래닛 1~2층 공간을 똑같이 재현한 ‘KT&G 상상플래닛 메타버스 월드’를 깜짝 공개했는데요.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업무협약식 진행, 팝업 부스 구경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제페토 앱에서 ‘상상플래닛’을 검색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니 상상플래닛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거나, 방문 전에 미리 만나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놀러 와 주세요!


‘상상플래닛 제페토 맵’ 영상으로 보기









지금까지 <미래세대가 만드는 혁신의 길>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제4회 ‘KT&G 상상서밋’ 후기를 전해드렸어요. 이번 상상서밋이 새로운 사회혁신으로 나아가는 미래의 발걸음을 따라 걸으며, 함께 발을 맞출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번 상상서밋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다음에 또 좋은 주제로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 해, 건강하게 잘 마무리하시길 바랄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