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균형 있게 보는 전시안, 호루스의 눈 이야기 -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호루스는 죽음과 부활의 신 오시리스와 마법의 여신 이시스의 아들이며 사랑과 미의 여신인 하토르의 남편이다. 오시리스가 동생 세트의 질투로 죽임을 당하자 이시스가 주술로 오시리스를 부활시키고 호루스를 잉태하였다.
이시스는 지식과 달의 신 토트의 도움을 받아 세트로부터 멀리 피해 호루스를 낳고 길렀다. 호루스는 원래 매우 허약했으나 이시스의 지혜와 주문으로 강하게 자랄 수 있었다. 언제까지나 세트를 피해 호루스를 기를 수 없음을 깨달은 이시스는 꾀를 내어 태양신 라의 성질과 힘을 빌려 호루스를 키웠다.
결국 성년이 된 호루스는 아버지로부터 병법을 물려받고 토트의 도움을 얻어 원수인 세트를 죽여 복수를 하고 이집트의 왕이 되었다.
그러나 세트가 죽기 전에 호루스의 왼쪽 눈을 먹어버렸는데, 토트가 마법의 힘으로 왼쪽 눈을 다시 치유해
주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토트의 마법으로 회복된 왼쪽 눈은 검은빛을 띠며 치유와 달을 상징하게 되었고, 오른쪽 눈은 태양신 라(Ra)의 성질로 인하여 태양을 상징하게 되었다. 또한 세트를 죽이고 이집트의 왕이 됨으로써 호루스는 파라오와 왕권을 수호하는 상징이 되었다.
원래 고왕국 시대 태양신은 라(Ra)였으나 중왕국과 신왕국의 중심이 나일강 중류의 테베로 옮겨지자 그곳의 태양신인 아몬(Amun)과 결합되어 아몬-라 또는 아몬이 되었다. 그 후 신왕국 시대에 오시리스와 이시스 그리고 호루스 신화가 인기를 끌자 태양신은 호루스로 통합되었다. 호루스는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폴론이 되었다.
호루스는 이집트 신화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신이다. 그것은 호루스가 이집트 최초의 파라오이고 파라오가 호루스의 현신으로 동일시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호루스의 눈은 이집트의 심벌로서 공항을 비롯한 곳곳에 상징으로 조각되고 그려졌다.
호루스 신은 매의 머리를 하고 있으며 후기에는 태양신 라와 통합되어 머리 위에 원반 모양의 태양이 그려지기도 한다.
에드푸에 있는 호루스 신전이다. 모래흙 속에 묻혀 있었으나 20세기초에 프랑스 고고학협회에 의해 발견되었다. 신전 앞에 호루스 신의 상징인 관모를 쓴 매가 서있다.
에디푸 신전의 벽화에는 호루스가 세트를 물리치고 이집트 파라오가 되는 신화의 스토리가 새겨져 있다.
호루스의 눈은 상징 코드가 되어 다양한 곳에서 사용된다.
이런 형태의 호루스의 눈은 투탕카멘 무덤에 있던 관에서도 보이고 있으니 역사가 오래된 것이다.
이집트의 파라오 투탕카멘 무덤 안에 있었던 석관이다. 부활과 재생의 여신 이시스가 양팔을 벌려 날개로 감싸고 있고 상단 부분에 호루스의 눈이 표시되어 있다.
투탕카멘 무덤에서 나온 장신구에도 호루스의 눈이 새겨져 있다.
후기에는 태양신 라와 결합되어 태양신이 되었다.
아래 호루스의 눈이 있고 왼쪽에는 호루스 신의 상징 매
가, 오른쪽에는 파라오의 관모를 코브라가 감싸고 있다.
코브라는 이집트 왕실의 수호신이다.
호루스 눈은 수학적 수치로 정밀하게 이루어졌다.
이집트 고왕국시대의 측량제도에서 이집트인들은 호루스의 눈 전체를 1로 하여 각 부분에 분수를 배치
하였는데 1/2, 1/4, 1/8, 1/16, 1/32, 1/64을 모두 더하면 63/64이다. 부족한 1/64은 호루스의 눈을 치유해 준 지식과 달의 신인 토트가 채워준다고 여겼다.
1/2은 후각을, 1/4은 시각을, 1/8은 생각을 상징한다. 1/16은 청각을, 1/32은 미각을 상징하고 1/64은 촉각을 상징한다. 이집트인들은 그렇게 믿었다고 한다.
지금부터 <호루스 눈> 이 현대에 어떻게 변용되어 쓰이고 있는지 놀라운 경험을 해보자.
1. 호주산 와인이다. 고급와인으로 호루스의 눈이 도안되어 있다. 얼마냐고요? 20-30만 원 사이.
2. 구스타프 클림트의 그 유명한 명작. 여기에도 호루스의 눈이 있다. 한번 찾아보라.
3. 모두들 몰랐을 것이다. 우리가 여행 갈 때 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국의 1달러에도 호루스의 눈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서랍에 있던 여행의 잔액 ^^)
피라미드 위에 호루스의 눈이 도안으로 들어가 있고 라틴어로 NEW WORD ORDER이라고 쓰여 있단다.
4. 브라질 월드컵 로그에 호루스의 눈이 들어갔다.
5. 삿포르 아시안 동계 게임에 로그에도 호루스 눈이
6. 미국 뉴욕에 있는 타임 워너 방송국 로고에도 호루스의 눈이 들어가 있다.
7. 유명 배우이며 모델인 나오미 캠벨은 저택을 아예 호루스의 눈을 모티브로 하여 지었다.
8. 한국에는 없을까? 부산의 벡스코 건물. 호루스의 눈이다. 한국에도 엄청 많다.
9. 이집트 여행을 끝내는 마지막 날 카이로로 가는 비행기를 타려고 아스완 공항으로 갔었다. 그런데 공항 안의 벤치에 앉아 있는데 앞에 호루스 신의 상징 매가 있었다. 그토록 호루스 신은 이집트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이집트의 인기 마스코트였다.
10. 아스완국립대학을 방문했다. 대학교 총장님과 환담하고 기념사진을 찍을 때 학교 소개 책자와 함께 케이스 하나를 받았는데 투껑을 열어보니 학교의 심벌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호루스의 눈이었다. 호루스의 눈을 全視眼이라고도 한다. 모든 것을 다 볼 수 있는 눈이란 뜻이다. 즉, 대학생들이 어느 한쪽에만 편중되지 말고 골고루 넓게 학문을 하라는 뜻이 아닐까?
아스완 대학 총장실 입구 문 위에 호루스의 눈 문양이 있다.
총장께서 내게 선물로 주신 학교 기념 메달에 있는 호루스의 눈
11. 지갑 디자인에도 호루스의 눈이 들어갔다.
12. 반지에도 호루스의 눈이.
13. 여기에도 호루스의 눈이
14. 여기에도.
15. 인천 아시안 게임 마스코트에도 호루스의 눈이.
16. 호루스의 눈이 여기에도 있군.
17. 문신까지?
18. 벽화에도 호루스의 눈이.
19. 쇼핑몰 보석가게에 있는 호루스 눈
영화에서의 호루스(왼쪽)와 세트(오른쪽)
영화에서의 호루스. 호루스 캐릭터가 인기 있는 것은 인간들처럼 부모의 희생과 헌신 그리고 갖은 고초와
인내 등 감동적 서사구조를 모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