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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효닝 Jul 30. 2020

벤치마킹을 위한 서비스 고르기

서비스기획 벤치마킹(2) - 서비스 선정부터 개요 분석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의 본문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퍼블리에 글을 발행했습니다. :)

유료 플랫폼이긴 하지만, 그만큼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해드리려 노력하였고,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예시 문서도 같이 첨부해 두었어요! 혹시 퍼블리 구독중이신 독자분이라면 여기에서 보시는 게 더 자세한 내용으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아 함께 기재해 둡니다.


'다른 회사 기획자는 어떻게 벤치마킹 할까?'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첫 멤버십을 가입할 경우 5000원 적립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번에는 서비스 벤치마킹 정의와 필요 이유, 범위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렸는데요.

이어서 이번엔 벤치마킹 진행 단계 및 각 단계별로 무엇을 해야 할지 상세하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검색 페이지 개선하는 거
벤치마킹해서 다음주까지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A라는 버티컬 서비스의 검색 페이지 개선에 대한 벤치마킹 과제가 떨어졌다.

이제부터 무엇을 해야 할까?



무엇을 어떻게 조사해야 할까?


일반적인 벤치마킹은 크게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서비스 선정

2. 서비스 개요 분석 : 서비스 소개, 타겟 유저, 플랫폼, MAU, History, BM ..

3. 세부 기능 분석 : 기능별 UI/UX, Service Flow ..

4. Insight



그러나 기능 비교의 경우 대체적으로 1/3/4 위주로, 2는 간단히 PPT 1page정도로 짚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는 비교할 서비스 및 기능 성격에 따라 개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1. 서비스 선정하기


보통 벤치마킹할 서비스는 자사/경쟁사1,2 정도의 서비스를 선정하는 것으로만 단순하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일텐데요. 저의 경우 서비스 선정 기준을 다양하게 잡습니다.


1단계 : 자사와 경쟁사 위주의 서비스 선정

- 보통 자사+경쟁사 두세 군데 정도로 타겟을 잡습니다.



예를 들어 당근마켓을 자사로 잡는다면, 경쟁사는 중고나라 혹은 번개장터, 헬로마켓 등이 있겠지요. 앱스토어 앱 상세 하단에도 참고할 만한 앱들이 있으니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단계 : 앱스토어/구글플레이에서 탐색

- 자사와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된 앱스토어(혹은 구글플레이)의 앱 다운로드 or 사용자순위를 비교하여 선정합니다.

- 비록 서비스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괜찮은 신생 서비스도 있고, 몰랐는데 뜨고 있는 서비스들도 있고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더라고요. 그 중 두 군데 정도를 선택합니다.


 

3단계 : 업계를 벗어난 포털 or 스테디 서비스 참고

- 동일 업계가 아니어도 해당 기능을 참고할만한 스테디 앱이나, 포털 서비스들도 참고할 근거가 됩니다.

- 최근에는 해외 앱들도 주목할만한 기능들이 많아요. 주로 중국, 유럽, 일본, 러시아 .. 여러 국가들의 앱을 벤치마킹하기도 했었는데요. 언어 장벽이 조금 있긴 하지만 번역이 워낙 잘되어있으니 괜찮더라고요.


- 참고로 위에서 예시를 든 당근마켓이라면 네이버쇼핑이나 다음쇼핑 등등을 함께 볼 수도 있겠네요.

(이런 경우 순전히 기능 비교를 위함이므로 서비스 방향이 달라도 기능 측면에서는 충분히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예시. 전체 카테고리에서 특정 카테고리로 소팅해서 확인해서 앱을 확인해볼 수 있어요.


1~3단계를 거치면 적게는 3개~많게는 10개까지도 리서치 대상 앱이 선정될 수 있어요. 시간이 많고 지면이 많다면 좋겠지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겠죠. 선정한 모든 서비스를 벤치마킹 문서에 담아낼 필요는 없습니다.

메인 타겟은 자사+경쟁사 위주로 잡고, 그 외 서비스의 경우 기능별 리서치에 특이사항으로 하나씩 녹여내거나, 그래도 참고할만한 요소가 많다면 appendix로 별도 구성하는 방식도 있어요. 어떤 방식으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다양한 서비스를 보고 우리 개선 목적에 맞는 'insight'를 얻어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서비스 개요 분석하기


대개의 서비스 벤치마킹에서는 개요 단계에서 서비스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 조사합니다. 벤치마킹 목적에 따라 적게는 1page에서 많게는 세네 페이지까지도 차지할 수 있는 정보일텐데요.

보통 아래와 같은 정보를 표 형태로 정리하는 형태를 많이 띄는 것 같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1에서 많은 서비스를 선정 했어도, 보통 이 단계에서는 자사+경쟁사 위주의 정보로 구성을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조사 항목은 보통 아래 정도의 정보로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정보들은 각종 뉴스나 지표 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하고, 정량적으로 서술한다면 서비스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한 큰 그림에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요 분석 시 조사 항목

서비스 정보 및 소개

타겟 유저

플랫폼 정보(Web, App)

MAU

업데이트 히스토리

BM

관련 뉴스 등





다음 편에서는 세부 기능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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