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의 효과와 간단한 방법 그리고 일주일 체험 결과
평소 너무 자주 많이 먹는다는 생각을 꾸준히 했다. 그러던 차에 간헐적 단식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았다.
사람이 일정 시간 공복을 유지한다는 것, 그것은 의외로 여러 면에서 좋다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이란 말 그대로 종종 단식을 하는 것이다.
내가 시행하는 방법은 16시간 공복 유지 8시간 동안 두 차례의 식사. 마지막 식사는 잠자기 4시간 전에 마치는 방법이다 .
<간헐적 단식의 효과>
간헐적 단식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 보다 체중과 복부 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며, 체내 염증이 감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져 심장 건강에 이롭다고 한다.
물론 단점도 있고 해서는 안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당뇨가 심한 사람이나 임신이나 모유수유 중인 사람은 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간단한 방법>
어떻게?
16시간, 18시간, 20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 시간에 수면 시간을 포함시키니 16시간 단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하루 24시간 중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동안 음식을 잘 먹는 것이다. 단, 잠자기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쳐야 한다.
언제 먹나?
나는 낮 12시에 첫 끼니를 먹고 저녁 6~7시 사이에 마지막 끼니를 먹는다.
얼마나먹나?
내 경우엔 평소 한 끼에 먹던 정도를 먹는다. 단식 후 과식은 여러모로 힘들다. 대신 골고루 먹는다. 끼니에 고기를 넣고 채소도 풍성하게 담는다.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은?
가리는 음식은 없지만 역시 정제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피하는게 좋다. 빵. 파스타, 어묵, 각종 시판용 쏘세지, 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사실 이런 음식은 다이어트와 상관없이 건강을 위해서라도 줄이거나 끊어야할 음식이다.
공복시 먹어도 되는 것은?
단식 시간 중에는 물은 자유롭게 마시며, 아침 커피는 거를 수 없어 블랙으로 한잔 마신다.
술은?
술을 마셔도 된다. 그러나 웬만하면 마시지 않는게 여러모로 좋다. 술 마신 후 16시간 공복 유지는 매우 힘들다.
일단, 시작했다.
그리고 이기록은 5일 동안의 간헐적 단식이 진행된 후 적었다.
위의 인바디 기록은 이후 나의 간헐적 단식 결과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실제 결과대로 체지방은 줄고 근육은 늘기를 바란다.
<간헐적 단식 1주차: 56.7kg에서 시작했다 인바디 기록은 5일차에 한 것이니 5일 동안 1.5키로가 빠졌다. 1.5키로는 수분과 부종이 빠진 것이니 별 의미가 없다. 그동안의 다이어트 경험상 간헐적단식 2주를 잘 마치고 3주차부터는 진짜 체중이 내려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요즘의 내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