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OO Jul 26. 2023

하고 싶은 일? 아니 갖고 싶은 거.

흔히 하고 싶은 일을 하라 하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 헤맨다. 뭘 하고 싶다 하면 따르는 질문은 왜 하고 싶냐인데. what과 why를 찾으면 이제 된 건가?


인사 쪽 면접을 하다 보면 뭘 하고 싶냐 물었을 때 조직문화를 하고 싶다 한다 치자. 그럼 왜 그 일을 하고 싶냐 하면 구성원이 행복하고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 한다. 그럼 하고 싶은 일은 조직문화 업무이고 그 이유는 구성원이 행복해지고 회사가 좋아지는 거?


좀 더 나아가 인생에서 뭘 하고 싶은가로 가보면. 행복해지고 싶다 한다. 또는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던가, 죽을 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던가, 세상에 족적을 남기고 싶다던가 할 수 있다. 그럼 왜? 라는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 보면.. 


진짜 내 욕구는 무엇일까. 문제해결에서 5why를 파고 들어가듯 그 끝에 뭐가 있는지를 좀 더 솔직하고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연습이 부족한 건 아닐까. 


다시 일로 돌아가보면.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그 일로 뭘 얻고 싶은 것인가라는 질문을 한 번 더 해볼 수 있다. 조직문화 일을 통해 구성원의 행복과 회사의 성장을 이루면 나는 행복한가? 그 밑엔 사람들이 좋은 회사라며, 당신이 이렇게 해주니 너무 좋다며, 고맙다며 하는 말과 표정에 행복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 그럼 왜 그게 날 기쁘게 하는 걸까를 보면 그렇게 나의 노력과 일을 인정받고 싶은 건 아닌가?


어떤 일을 통해 어떤 보상의 모습으로 돌아오는가는 다 다를지 몰라도 결국 그 끝엔 각자의 인정욕구와 존재감, 성취감, 기여감 같은 것이 있는 건 아닌가?


그래서 하고 싶은 일보다는 난 뭘 갖고 싶은 사람인가로 이제는 자기인식과 나다움 찾기의 질문이 달라져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나는 뭘 갖고 싶은 사람인가, 그럼 그걸 갖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고 그중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로.


하고 싶은 일에 속지 말기.

작가의 이전글 9시까지 도착 vs. 9시부터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