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들렌 Oct 15. 2019

왜 설리 죽음이 남일 같지 않을까

우울이 감당 안돼서 쓰는 글



설리가 죽었다는 소식을 보고, 내 마음 구석에선 알 수 없는 뭉텅이가 점점 커졌다. 만난 적도 없는 그가 왜 이렇게 내 일상을 뒤흔들까. 감히 난 자주 설리와 날 동일시했다. (당사자의 마음을 당연히 다 알 순 없지만) 애쓰지 않아도 설리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을 때가 많았다. 왜 그가 노브라로 다니기 시작했을지, 그에 따르는 질문에 답해야 하는 게 얼마나 피로할지, 그럼에도 다시 행동하는지. 앞에선 관종이라고 욕하면서 뒤에선 선정적인 문구를 검색하는 이중적인 대중에 얼마나 환멸이 났을지. 관종이라는 납작한 단어 안에 자기를 쑤셔 넣는 사람들이 얼마나 미웠을지. 그래서 그 삶이 얼마나 버거웠을지 느꼈다.
⠀⠀⠀⠀⠀⠀⠀⠀⠀⠀⠀⠀⠀⠀⠀⠀
<악플의 밤>을 볼 때면 전지적 설리 시점으로 스튜디오로 순간이동을 하곤 했다. 하고 싶은 말을 뱉고, 조금은 싸늘해진 분위기에 웃어넘기는 그가 보였다. 나도 자주 겪는 익숙한 감각이었다. 간절하게 남들처럼 무던하고 싶지만, 어떤 말들이 날 침범할 때 그 맛이 너무 써서 뱉어낼 수 밖에 없는 그 감각. 사람들은 설리보고 '하고 싶은 말 다하고 사네'라고 했지만, 내 눈엔 골라낸 말 같았다. 무표정으로 있기만해도 태도 논란이 이는 여자 아이돌의 세계에서 자기를 말하는 게 얼마나 어려웠을까. 그의 발화는 나로 살면서 세상에(방송에) 적응해보겠다는 도전같았다. 진심으로 용감해보였다. 그런 용기는 아무나 낼 수 있는 게 아니다. 세상을 이해해보고 싶고, 뭔가 변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할 수 있는 행동이다.
⠀⠀⠀⠀⠀⠀⠀⠀⠀⠀⠀⠀⠀⠀⠀⠀
언젠가부터 살아내기 위해 나를 미워하는 대신, 사람이나 세상을 미워했다. 그래서 설리가 진심으로 잘 살길 바랐다. 그가 80세 할머니가 돼서도 철없이 노는 모습을 진심으로 보고 싶었다. 이제껏 그랬던 것 처럼 설리와 같이 크고 싶었다. 데뷔 때 열심히 춤추고, 한때 외모 컴플렉스로 괴로워하다가, 비슷한 시기에 GIRL 어쩌구가 들어간 티셔츠를 입었다. 나도 맹목적으로 뭔가를 쫓다가, 나를 미워도 해보다가, 표현하기도 했다. 우린 서툴렀고, 어렸다. 그래서 또 사랑스러웠다. 앞으로도 다가올 궤적도 함께 밟고 싶었다.
⠀⠀⠀⠀⠀⠀⠀⠀⠀⠀⠀⠀⠀⠀⠀⠀
나와 비슷한 감정을 느낀 친구들은 쉽게 잠들지 못했고, 밤의 무게는 우릴 침묵하게 했다. 오늘 오후가 돼서야 우울해질까봐 얘기를 못했다고 침묵을 깼다. 이렇게까지 각자에게 타격감이 있을지 몰랐다고, 우리가 더 견고한 방패막일 수도 있지 않았겠냐고. 그에게 미안하다고. 그리고 이 우울을 혼자 감당하지 말자고 다짐했다. 어찌됐든 말하자고. 부디 이제 더 좋은 세상에서 자유로웠으면 좋겠다.
⠀⠀⠀⠀⠀⠀⠀⠀⠀⠀⠀⠀⠀⠀⠀⠀
⠀⠀⠀⠀⠀⠀⠀⠀⠀⠀⠀⠀⠀⠀⠀⠀
⠀⠀⠀⠀⠀⠀⠀⠀⠀⠀⠀⠀⠀⠀⠀⠀
cf) 내 주변 분위기와 다르게 아침 신문스터디에선 온통 검찰개혁 얘기였다. 시신이 구급차에 타는 모습까지 인터넷으로 생중계하면서, 대단하신 신문에 한 칸도 차지하지 못했다. 이 칸에 미리 설리 얘기를 진지하게 담았다면 뭔가 달라졌을까. 10년 전에도 지금도 여자 연예인들이 죽어나가는지에 대해, 그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적인 시선에 대해, 그래서 슬퍼하고 있는 우리에 대해 듣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다른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