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진 촬영을 마쳤다. 남은 것은 보정 작업이다. 촬영하는 시간은 30여분 정도 소요됐다. 다양한 포즈를 취했고, 내 마음도 취했다. 어찌나 어색하던지, 표정도 포즈도 불편해 죽는 줄 알았다. 식은땀을 흘리며 겨우 촬영을 마쳤다. 사진가님은 200장 정도 찍었으니 그중에서 10장을 선택해달라고 했다. 내 눈에는 다 비슷해 보이는데... 그래서 아내에게 맡겼다. 어쨌든 생애 첫 프로필 사진을 촬영했고, 소감은 떨리고 덥고, 불편했다. 색다른 경험이니까, 언젠가 또 프로필 사진을 찍게 된다면 보다 능숙하게, 포즈를 취하고 싶다.
2. 여러 기회가 주어졌고, 한껏 들뜬 기분이었다. 다양한 미션을 살펴보고 고민하며 며칠을 앓았지만, 하나둘씩 단계별로 준비하고 있다. 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느 정도 마음을 비웠다. 욕심은 내려놓되, 준비는 철저히 하자고 다짐했다. 기본을 철저하게 지켜가는 부분을 잊지 않고자 매일 되새기고 있다.
3. 오늘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가 좋은 사람이 될 때, 우리는 비로소 ‘좋은’ 역할자가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좋은 사람일 때, 그때야말로 우리는 좋은 교사가 되고, 좋은 지도자가 되고, 좋은 친구가 되고, 좋은 남편, 좋은 아내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