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라면 나름대로 말해볼 수 있다. 먼저 음정과 박자를 정확하게 익힌 후에, 발성과 호흡을 조절해서부르면 된다. 내가 노래를 잘 부르냐와는 별개로, 잘 부르기 위해서 무엇을 연습해야 할지 안다는 뜻이다.
그런데 춤을 잘 추는 방법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동작의 순서는 정확하게 익혔는데, 그다음 단계로 발전이 되지 않고 이상하게 뚝딱거리는 사람처럼 보이는 것이다.여럿이 같은 춤을 출 때면, '잘한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사람'과 '동작에 틀림은 없지만 어딘가 어색한 사람'이 확연히 나뉜다. 나는 당연히 후자였고, 전자와 후자의 차이가 어디에서 기인된 것인지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에 몇 달을 연습해도 춤을 잘 추는 사람이 되지 못했다.
폴댄스의 장점이라면 다른 댄스와달리 스스로의 모습을 발전시키기가 비교적 수월하다는 것이다.동작을 완성시키는 과정이 쉽다는 뜻이 아니라, 최소한 어떻게 연습하면 좋을지 방법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폴댄스 수업은 <스트레칭 -목표 동작 제시 - 개인 연습 및 피드백 -영상 촬영>의 순서로 진행된다. 학교에서수백 번 수업 지도안을 구상한 사람이다보니, 수업의 짜임새 측면에서 폴댄스가 완벽하다는 생각을 했다.그날의목표가 명확한 것도 애정하는 부분이고, 개별적으로 가르침을 받는 과정도 소중하다. 무엇보다 그날의 학습을 평가하는 영상 촬영을 통해서배움이 극대화된다.
매 수업의 마무리는 한 명씩 돌아가면서 연습한 동작을 선보이고이를촬영하는 것이다.선생님께 정교한 피드백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동료들의 모습을 보면서 잘 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서로 배울 때도 많다.여러 사람들의 동작을 본 후에내 모습이 담긴 영상을 살피면,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할지 자연스레 알게 된다.하루의 목표 동작은 몇십 초 밖에 안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동료 평가와 자기 평가가 일어난다.
특히 마음에 드는 것은작은 노력만으로도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무릎 펴기'나 '허리 세우기' 같은것들 말이다. 근본적인 근력이나 유연성, 운동 신경은 단숨에 좋아지지 않더라도 무릎이나 허리를 펴는 것 정도는 비교적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지 않은가. 그렇게 두 번, 세 번 영상 촬영을 반복했을 때 발전하는 내 모습이 두 눈으로 보이니 거기에서 얻어지는 성취감이 어마어마하다.
공부든 다이어트든 혹은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옳은 방향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성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대체로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가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의욕을 잃지 않고 꾸준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운동을 하다가 쉽게 꺾여 버리는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게조심스레 폴댄스를 추천해 본다. 하루에 짧은 동작 하나씩 도전하고 결과물을 보면서, 매일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