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멀더와 스컬리 Sep 16. 2021

아무튼, 덕질 - 글쓰기 책

매거진은 가장 좋은 우리의 교과서, 저의 글쓰기 책을 소개합니다.

글쓰기에 도움 될만한 책들을   두권 사모으다 보니 이렇게 많아졌습니다. 글쓰기 책만 읽는 다고 글이 느는  아니라고 들었는데 그래도  읽는 것보다는 도움이 많이   같아요. 완독 하지 못한 책들이 있지만 아는 만큼 성심껏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좋은 우리의 교과서ㅇㅇㅇ

매거진은 가장 좋은 우리의 교과서

#채널예스 , #좋은생각 , #샘터 , #월간에세이

매거진은 가장 좋은 우리의 교과서다.

월마다, 계절마다, 사람들이 어떤 글을 읽고 쓰는지 알 수 있다. 

다양한 필자와 소재와 주제를 만날 수 있다.

좋은 부분에 마음껏 밑줄 긋고, 동그라미 칠 수 있다.

일반인이 쓴 쉬운 글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매끈하게 윤문 된 글을 감상할 수 있다.

훌륭한 책에 비해 너무나 저렴하고 정기배송받을 수 있다.

휴대성이 좋아 언제 어디서든 읽을 수 있다.

몰랐던 작가님이나 출판계 동향을 알 수 있다.


글감이나 문장을 얻기에 좋은 책

#오스카리아나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출처 모를 명문장은 모두 오스카 와일드의 문장이라는 말이 있다. 13개의 챕터로 나누어진 이 책에는 모든 주제의 글감이 다 모여있다.

영문도 함께 나와있어 영어 공부하기에도 좋다.

#기록하기로했습니다

기록하는 법, 순간을 수집하는 법, 영감을 모으는 법, 세세한 방법과 그것들을 실행하기 위한 어플이나 각종 도구를 알려주셔서 유용했다.

글쓰기의 기본기를 배우는 책

#유시민의글쓰기특강

글쓰기 강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으로 일목요연하고 역시 유시민이라 군더더기 없는 글로 이루어져 있다. 좋은 내용이 참 많지만 논증의 미학, 전략적 독서, 못난 글을 피하는 방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나는말하듯이쓴다

대통령의 글쓰기로 유명하신 분, 말하기와 글쓰기가 어떻게 같고 다른지 잘 알려준다. 어휘 바꿔서 채워 넣기, 쓰고 늘리기 말해보고 줄이기가 기억에 남고, 글쓰기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팁들이 많아서 좋았다.


글을 쓰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

#초등글쓰기비밀수업

아이를 위해 산 책이다. 글쓰기를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정말 많고, 아이들 글을 구경할 수 있는 것은 또 하나의 덤이다.

기승전결의 글쓰기

#프로작가의탐나는글쓰기

글을 쓰다 보면 기승전결 비율 잡기가 은근히 어려울 때가 많은데 이 책에 나와있다.

기승전결의, 스토리텔링의 황금률, 스토리텔링, 독자의 마음을 끄는 글에 대한 정보들이 가장 유익했다.  


초심자 에세이 교과서

#에세이를써보고싶으세요?

에세이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있는 책이다. 에세이를 처음 쓰는 사람이 가질 법한 모든 궁금증에 대해 답해준다. 실제로 나도 이 책 한 권 읽고 에세이를 쓰기 시작했다. 나의 시작, 고마운 책.

#에세이만드는법

연실님이 좋아서 덕심에 구입했던 책, 다른 책들과 달리 편집자의 시선으로 쓰인 책이라 좋았다. 연실님 특유의 유머와 일화는 덤, 재미와 실용성 둘 다 잡은 책이다. 출판사와 편집자의 생각에 관한 많은 궁금증을 해결한 책.


어휘와 문장에 도움을 주는 책 

#우리글바로쓰기1

우리의 말과 글을 아름답게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완독 하지는 못했다. 외래어를 덜어내고 조금 더 아름다운 표현을 쓰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끔 들춰보다.

#어른의어휘력

막 글쓰기 시작했을 때, 비문에 대한 강박으로 샀던 책이다. 어휘력에 관한 모든 것, 어휘력을 늘리는 다양한 방법이 나와있다. 한 번에 익힐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역시 가끔씩 들춰보는 정도로 미뤄두고 있다. 하지만 어휘가 고민인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

#내문장은어디서부터고쳐야할까?

김하나 작가님이 인정하셨던 비문 없는 완벽한 편집자, 김은경 작가님에 대한 덕심과 역시 비문에 대한 강박으로 샀던 책, 우리가 흔히 실수할 법한 부분을 하나하나 예문과 함께 실어둬서 좋았다. 일종의 맞춤법 수험서 같은 느낌이랄까. 비문이 고민이신 분들 꼭 읽어보시길.


글쓰기 중급자, 글쓰기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

#처음부터잘쓰는사람은없습니다

일단 제목부터 너무 위로가 되는 책, 종합 백과처럼 없는 게 없는 책, 20년 글쟁이 다혜 님의 노하우가 다 담겨있다. 그중에서도 소재 발전시키기, 주제 발전시키기가 나에게는 가장 도움이 되었다. 다른 책에는 없었던 귀한 팁이었다.

#손바닥자서전특강

가장 최근에 추천받은 책으로 글쓰기 종합 백과 같은 책이다. 기록하기, 글감 찾기, 글 쓰는 요령 많은 정보가 있었고, 그중에서도 한 편의 글의 구성하는 요령을 알려줘서 가장 좋았다.


#글쓰기의 최전선 , #쓰기의 말들 , 은유 작가님 책들도 너무 좋은데, 지금 갖고 있지 않아서 생략합니다. 개인적으로 글쓰기 중급자들에게 추천합니다.


작가에 대한 호기심으로 샀던 책

아이가 글을 잘 썼으면 하는 마음으로 샀던 책

에세이가 궁금해서 샀던 책

우리말 우리글을 바르게 쓰고 싶어서 샀던 책

글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고 싶어서 샀던 책


이유는 각기 달랐지만 정말 많이도 샀네요. 다 읽지는 못했지만 글을 쓰다 막힐 때면 저는 다시 저 책들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아주 조금씩 제 안에 녹여가고 있습니다. 이 많은 책을 다 소개할 수 있을까 막막했는데 열심히 쓰다 보니 결국 다 썼네요. 함께 꿈꾸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시길...





        

이전 06화 작심 3일의 독서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