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흥식 Jun 18. 2018

얼음 와그작! 씹어 먹는 사람= 빈혈?

얼음 깨트려먹기 자주 하는 사람 손~?

회사원 A 씨는 오늘도 출근길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샀습니다. 커피를 끝까지 다 마신 뒤, 자연스럽게 뚜껑을 열어 얼음을 와그작 씹어먹는데요. 


얼음을 습관적으로 씹어먹게 되는 이유는 뭘까요?


얼음은 씹으면 속까지 시원 해지는 소리와 시원한 식감 때문에 종종 찾게 되는데요. 평소에 가끔 얼음을 드시는 것은 건강과 크게 상관이 없지만, 얼음이 없을 때 답답함이나 괴로움을 느낀다면 '얼음 중독'이라고 불리는 빙섭취증(냉식증)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얼음 중독은 몸에 철분이 부족할 때 생깁니다. 특히 철분이 갑작스럽게 많이 부족해지는 임산부들은 음식만으로 절대 철분의 양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얼음 중독이 생기기 쉽습니다. 실제로 미국 레이놀드 박사에 의하면 '철 결핍성 빈혈 환자의 88%가 얼음 중독 현상을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얼음을 와그작 깨물어 먹는 행동은 치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실제로 치과에서 진료를 보다 보면 여름에 얼음을 깨물어 드시다가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가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 크랙이라고 부르는 치아 금은 치아의 겉표면 부분만 깨졌을 때는 크게 통증이 없지만, 신경까지 깊게 파였을 경우에는 찌릿하는 통증이 생깁니다. 


치아 크랙이 생겼을 때 바로 치료를 하면 금세 치료가 되는데요. 균열 사이로 세균 감염이 되어 신경부터 썩기 시작하면,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치아에 안 좋은 여름 음식은?

더운 날씨에 식욕이 떨어져 시원한 음식을 찾게 되는 여름이 왔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얼음 이외에도 치아에 안 좋은 음식이 상당히 많은데요. 


가장 먼저 냉면을 먹을 때 식초를 많이 넣어 먹으면 치아가 상할 수 있습니다. 냉면에 들어가는 식초의 산성도는 pH 3.3으로 상당히 강합니다. 구강 내 산도는 pH5.5로 약산성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그 이하로 떨어지면 치아가 부식되면서 충치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냉면을 먹은 뒤에는 충치를 반드시 해주시되, 먹고 난 이후에는 자극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30분 정도 있다가 입을 한 번 헹구고 양치해주세요. 



아이스크림은 얼음과 마찬가지로 치아에 해로운 음식입니다. 당류가 포함되어있다는 점에서 얼음보다 더욱 나쁜 음식 중 하나죠.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는 씹어서 먹기보다는 녹여서 드시고, 당류를 많이 섭취한 뒤에는 반드시 치아를 세척해줘야 합니다. 




기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에도 건강한 음식으로 몸보신하시고 건강 꼭 챙기세요 :) 특히 얼음을 씹어먹다 찌릿하는 통증이 생겼을 때는 바로 치과로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이번주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하품할 때 턱에서 딱 소리가 난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