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Apr 13. 2022

어쩌다 고마운 선생님

"선생님!"

점심을 먹고 나오는데 학교 오기 싫다고 일전에 나한테 푸념을 늘어놓았던 지석이가 나를 불러 세웠다.

"농구공을 잃어버렸어요. 혹시 못 보셨어요?"

"농구공?"

아이 말을 듣고 생각해보니 문득 어제 교무실 앞 화단에 생뚱맞게 놓여있던 농구공 하나가 떠올랐다.

"교무실 앞 화단에 하나 있었어. 가서 네 것인지 확인해볼래?."

"진짜요?"

"야! 화단에 있대." 지석이는 큰소리로 외치더니 반 친구들과 우르르 달려갔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혹시 내가 말한 농구공이 아이들이 찾는 농구공이 아니면 어떡할까 하는 걱정이 들 정도였다. 아마 아이들은 꽤나 오랜 시간 그 농구공을 찾고 있었던 것 같았다.


아이들과 헤어져 운동장에서 잠시 걷고 있었는데 농구공을 들고 지석이네가 우르르 농구장으로 달려가는 모습이 보였다. 그 농구공이 아이들의 것이 맞았나 보다. 그 공을 가지고 점심시간이 10분 정도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이들은 참 열심히도 농구를 하고 있었다. 그냥 들어갈까 하다가 아이들이 농구하는 모습이 궁금해서 농구코트 쪽으로 다가갔다.

내가 코트 근처에 가자 지석이가 나를 보더니 큰 소리로 외쳤다.

"농구공 찾았어요."

그저 웃음으로 답했는데 지석이가 아이들에게 뭐라 했는지 몰라도 갑자기 농구를 하던 아이들이 자리에 멈춰 섰다.

"하나, 둘, 셋!" 지석이가 큰 소리로 외쳤더니 모두 한꺼번에 "감사합니다." 하는 게 아닌가.


항상 점심시간에 밥도 먹기 싫어하고 학교 운동장 구석을 배회하며 괜 철봉이나 기둥을 치던 지석이가 이젠 친구들과 농구하는 재미를 알아가는 것 같아서 다행이었다. 어디든 자신의 마음을 쏟을 곳이, 하고 싶은 것이 있다는 것은 아마 학교 오기 싫은 지석이를 조금이라도 학교 오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안도감이 들었다.


아이들과 인사를 하고 교무실로 돌아오니 담임교사의 메지가 내부 메신저에 있었다.


' 혹시 ***라고 쓰인 농구공을 보신 선생님께서는 6-1으로 연락 바랍니다.'


아마 지석이가 농구를 하고 싶었는데 공이 없어서 담임 선생님께도 찾아달라고 부탁을 한 모양이다. 답변을 기다리고 있을 선생님에게 빠르게 답했다.


'제가 교무실 앞 화단에 있는 거 보고 알려줘서 찾아서 지금 농구하고 있어요!'


나는 오늘 지석이에게  농구공을 찾아준 단순한 이유로 어쩌다 고마운 선생님이 되었다. 다른 어떤 날에는 또 어떤 것으로 고마운 선생님이 될 수 있을지 작은 기대감이 생긴다. 늘 선생님이라는 낱말 앞에는 오늘 같이 따뜻한 형용사 하나 붙이며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 진짜 수고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