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욱 Apr 07. 2022

재무담당자가 즐겨 찾는 사이트는?

[부록] 오직 재무담당자를 위한 팁 (1)

당신이 재무담당자라면! 내 컴퓨터에 즐겨찾기 해놓으면 일할 때 편한 사이트 10가지를 추려봤습니다. 물론 구글링 해서 찾아보면 뭐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자주 가는 몇 군데는 즐겨찾기에 추가해놓으면 일할 때 편하겠죠? 


1.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각종 세무신고와 세금납부뿐만 아니라 사업자등록증명 발급 같은 행정업무도 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스타트업 재무담당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꼭 접속해보는 곳입니다.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 중의 하나는 각종 상담사례를 조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법 관련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여기 들어가 세법 상담사례를 간편히 찾아볼 수 있어서 업무에 많은 참고가 됩니다. 다만 여기서 제공되는 해석은 세무 공무원들의 개인 의견이기 때문에 말 그대로 참고만 하는 것이 좋아요. 126번으로 국세상담센터에 전화 문의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좀 더 공신력 있는 국세청 답변을 듣고 싶다면 정식으로 국세청 법령해석과에 질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회신받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홈택스에서는 각종 세무서식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메인화면 제일 오른쪽 저 아래 끄트머리, 찾으셨나요? ^^


2. 위택스 https://www.wetax.go.kr


국세를 홈택스, 지방세는 위택스에서! 잘 알고 계시죠?


3. 국세법령정보시스템 https://txsi.hometax.go.kr


각종 세법과 질의회신 자료, 판례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세무 담당자라면 무조건 즐겨찾기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4. 한국회계기준원  http://www.kasb.or.kr


K-IFRS와 K-GAAP에 대한 회계기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회계기준과 관련한 질의회신을 하거나, 그 사례도 찾아볼 수 있어요.


5.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


우리나라 모든 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법인세법 같은 세법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재무담당자라면 필수로 알아야 하는 상법, 벤처기업법, 조세특례제한법 등의 법조문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곳으로 갑니다.


6.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https://easylaw.go.kr


아무리 법을 찾는 것 자체는 쉬운 세상이 되었지만 그 법을 해석하는 건 여전히 너무 어렵잖아요? 회사 일을 하다가, 혹은 내 개인적으로 궁금한 일이 있을 때 관련된 법을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친절한 사이트입니다.


7.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https://www.4insure.or.kr


직원을 새로 채용해서 4대보험 취득신고를 하게 되면 여기를 이용합니다. 4대보험료 납부 관련해서는 사이트가 따로 있으니, 이곳도 참고하세요!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https://si4n.nhis.or.kr)


8.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


대한민국 모든 상장사들의 공시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상장사뿐만 아니라, 상장 준비를 위해 지정감사를 받은 비상장사의 감사보고서도 이곳에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이나 시장 분석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9. 정보데이터시스템 http://data.krx.co.kr


보고서를 작성할 때 특정 상장사의 시가 총액 데이터나 신규 상장사의 주가 추이 같은 자료를 쉽게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이 사이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주요 통계뿐만 아니라 각종 분석보고서도 제공해주니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10. 중소벤처24 https://www.smes.go.kr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알아보거나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벤처기업이 스톡옵션을 부여하면 법에 따라 중소기업벤처부에 신고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전자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한줄 요약 : 재무담당자를 위한 즐겨찾기 사이트 10군데만 추려보자.


#스타트업을위한치명적인재무상식 #스위치 #스타트업 #재무상식 #직장인 #업무팁 #재무담당자를위한사이트 #즐겨찾기사이트 #홈택스 #세법상담 #위택스 #국세법령정보시스템 #한국회계기준원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전자공시시스템 #정보데이터시스템 #중소벤처24

이전 19화 함께 한 일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