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씩씩한 종윤아빠 Jan 08. 2018

15. 호혜적 연대

 연대 & 후광효과

저는 PPT자료를 만들때 프레지를 사용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해 본적이 없는 것도 이유겠지만 처음 프레지를 접할 때 느꼈던 역동적 모션기능에 반해서 몇년째 그것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동안 프레지의 공유 기능이나 웹 검색에 노출되는 것을 몰랐습니다.

어느날 지자체 공문원이 인터넷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공동체에 관한 제 자료를 다운받아 그 자료를 바탕으로 행안부에 지역 성과 발표를 해서 지자체가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저는 그걸 언론에 보도된 것을 보고 알았고....

누구의 자료인지 몰랐다 해더라도 상을 받고 나서 제가 아니라도 마을공동체의 누군가에게라도 이런 저런이야기를 해 준다면 섭섭하지는 않았을텐데, 조금은 아쉬운 마을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생각해보면 우리가 말하는 호혜적 연대, 호혜적 성과공유의 측면에서 보면 이러한 일 하나하나에 아쉬움을 느끼기 보다는 반데로 더 많이 이용하라고 요구해야 되지 않을까요?



호혜적 관계 [互惠的關係]

협상을 통하여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관계. 협상자 사이에 신뢰와 존경, 공감대 따위가 형성되어 일반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 관계이다.

                                                                               - 다음 국어사전 - 



우리의 이야기가 우리의 아닌 관의 목소리 혹은 타인의 목소리로 표현되는 것은 우리의 성과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 객관화되고 확대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호혜적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비즈니스 활동은 지역에서 때로는 그들만의 리그 때로는 고립된 공동체등으로 평가되거나 느껴지기도 합니다. 

누구 탓인가 이야기 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그 보다는 이러한 환경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그중 지금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호혜적 연대속에서 우리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12월초에 이었던 마을 김장 포스터입니다. 

각 단체들이 필요한 양과 개인 주문을 미리 받고 지역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후원할 양까지 고려해 마을사람들이 모여 함께 김장을 담급니다.

올해는 예년보다 더 많은 단체들과 더 많은 마을사람들이 모여 김장을 치루었습니다.

출연진에 다양한 단체들이 적혀 있지만 역할도 다르고 일한 정도도 다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출연진이 적혀 있는 것에 대해 내외적으로 많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자긍심과 함께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이야기들이, 

밖으로는 단순한 봉사모임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결의가 담긴 공식적 행사로 인식된다는 이야기들이.....

우리의 이야기가 

나의 개인적 이야기가 아닌 객관화적 이야기가 되고

사적 활동이 아닌 공적인 활동이 됩니다.







우리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사업은 어떻게 지역과 만나야 할까요?

지역에서 하는 프리마켓이나 소규모 축제때 어떻게 홍보할지, 어떻게 대중적으로 소개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많아 만납니다.

일을 함에 있어 내부 구성원만의 내부적 결속이 목적인 경우는 다르겠지만 조직의 외부와 소통하고 함께 하는 행사의 경우에는 주관이나 주최에 가능하면 많은 단체를 명시하자고 이야기합니다.

지역의 많은 단체가 함께 하는 행사에 대해 주민들은 행사의 공공적 성격을 강하게 느낄것이고 이는 신뢰나 안정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가능하다면 지자체나 공기업들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비록 예산 한 푼 지원받지 못한다하더라도

공익에 위반되는 행사가 아니라면

지자체나 공기업도 싫어하지 않을것이고

진행하는 단체도 이를 통해 더 큰 신뢰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후광 효과란 일반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평가를 할 때 그 일부의 긍정적, 부정적 특성에 주목해 전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어 대상에 대한 비객관적인 판단을 하게되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후광 효과는 'Halo Effect' 라고도 불리며 이는 일종의 사회적 지각의 오류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다

   - 정성훈, 『사람을 움직이는 100가지 심리법칙』, 케이앤제이, 2011 -


이러한 연대적 사업은 후광효과를 우리에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과거의 커뮤니티비즈니스 활동은 

훌륭한 가치,

훌륭한 가치를 실현하는 훌륭한 사람들의 프레임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것이 우리 스스로를 가두고 담장을 높게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기 위해

좀 더 공식적인, 

좀 더 공공적인 이미지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가 또 다른 벽과 담장이 되어서는 결코 안되겠지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