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면 Aug 07. 2022

3. 혼자가 아니야?

야옹이는 하루가 다르게 몸집이 불어났다.

포동포동하게 살이 올라 어슬렁어슬렁 나타났다가

느적느적 돌아갔다.




야옹이가 직접 집으로 행차하지 않는 날,

녀석을 보려면 처음 만났던 그 길목으로 가야 했다.

찾아간다고 매번 볼 수 있는 건 아니었지만 대부분은 그곳에 있었다.

야옹이는 늘 주택 앞에 주차되어 있는 차 위에 앉아 있거나

차 아래에 배를 깔고 드러누워 있었다.

하루는 저녁때까지 기다려도 오지 않아 접시에 작은 닭가슴살을 올려서

그 길목으로 나가 보았다.

차의 발매트를 털고 있는 아주머니 옆에 야옹이가 누워 있었다.

아주머니도 야옹이도 서로를 딱히 의식하지 않는 듯했다.

나는 길목이 시작되는 곳에 접시를 놓고 야옹이를 불렀다.

지그시 바라보던 야옹이가 곧 총총총 달려와 닭가슴살을 맛있게 먹었다.

그때 아주머니가 다가와 물었다.

“뭘 준 거예요?”

“닭가슴살이요.”

“어머, 얘 아무 거나 잘 안 먹는데. 신기하네.”

야옹이를 잘 아시는 것 같았다. 순간 혹시 싶어 여쭤봤다.

“혹시 주인이세요?”

“예.”

그렇다. 야옹이는 주인이 있었던 것이다!

길고양이인 줄로만 알았는데.

그렇게 한동안 아주머니와 대화를 하게 되었다.

“새끼들은 다 입양이 되어 갔는데 얘는 다 커서 데려가려는 사람이 없길래 내가 데려왔어요.”

2년 동안 돌봐주며 중성화 수술도 시켜 주시고 주기적으로 병원에도 데려가신다고 했다.

마당냥이로 기르시는 것 같았다.

녀석이 차 근처에 상주해 있던 이유가 있었다.

그곳이 진짜 집이었다니…….

야옹이의 본명은 ‘양이’.

내가 부르는 이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제 와 생각해 보면 본격적인(?) 이름으로 부르지 않은 게 잘한 것 같았다.

길목에서 아주머니 목소리가 들리면 야옹이는 후다닥 집으로 뛰어갔다.

처음엔 아쉬운 마음이 컸지만 완전한 길고양이의 삶보단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가 아니어서, 정말 다행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2. 이름은 야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