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직장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이 넘쳐나는 반면, 기업은 우수 인재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때 아주 효율적인 인재 채용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직원추천제' 혹은 '내부추천제'입니다.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먼저 채용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채용 담당자와 지원자들이 가진 불만을 해소할뿐 아니라, 시의적절하게 필요한 인재를 확보해 기업이 경쟁력을 빠르게 갖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외부 서치펌이나 헤드헌터를 활용할 때보다 비용도 적게 드는데요. 채용 알선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보다, 임직원 추천 보너스를 주는 편이 비용이 더 적게 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업들은 이에 편리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 내부 직원이 지인을 추천할 경우 현실적인 직무소개도 가능합니다. 입사하고 금방 퇴사를 결정하는 이유 중 하나가 '들어오기 전과 후가 너무 다르다'는 건데요. 직원추천제를 통하면 그러한 사태(?)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4. 추천을 한 내부직원은 추천으로 들어온 신입직원에게 조력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입직원이 일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고충이 생길 때마다 쉽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거죠. 이는 신입직원의 좋은 성과와 장기근속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5. 마지막으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어 소개하자면, A급 인재는 A급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반면 B급은 C급을 추천하는 경향을 보이고, C급은 다양한 인력을 추천한다고 하는데요. 각각의 이유를 들어보면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