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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해보 Jul 02. 2022

기후위기와 문화예술

서울문화재단 문화정책 이슈페이퍼 6월호 #1

화려한 무대 뒤의 사정은 늘 넉넉하지 못하지요. 그 사정을 아는 사람은 무대 위에 올려진 오브제 하나도 기발하게 그 역할과 기능을 바꿔가는 것을 보며 예술가의 “창의성”과 함께, 그 “알뜰함”에도 찬사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게 됩니다. 예술가는 한정된 자원과 열악한 상황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고, 존재의 의미와 보람을 최대한으로 살려내는 태도로 창작합니다. 그것이 바로 기후위기 극복에 필요한 삶의 방식 중 하나가 아닐까요? 그런데 여전히 삶에 꼭 필요한 소비가 아니라는 선입견이 예술을 낭비로 보는 경향도 큽니다. 예술이 자원 낭비도 아니고 그린와싱(green washing)의 첨병도 아니고, 좀 더 사려 깊게 행동하는 지구시민의 삶의 양식으로서 기후위기 대응 행동과 함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남보다 미래를 먼저 그려내는 “민감한 감지자”로서, 현재 위기를 사회적으로 공감할 수 있게 해주는 “소통의 촉매자”로서, 기후위기에서 예술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우선 우리가 맞이한 위기가 어떤 상황인지,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봅니다.


 [목 차]

1. 우리가 당면한 기후현실과 인식 

  (1) 기후위기 ... 인간생활 전반에 걸친실천으로 대응해야 할 이슈!

  (2) 감각되는 ... 관심 또는 관계의 문제?

  (3) 계측된 ... 태도에 따라 달리 해석되는 사실!

 

2. 기후위기 앞에 선 문화예술 

  (1) 기대되는 역할 ... 인식과 행동전환의 촉매

  (2) 요구되는 행동 ... 문화활동에서의 탄소배출 감축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기후위기 대응 예술행동 관련 사이트들



(1) 기후위기 ... 인간생활 전반에 걸친실천으로 대응해야 할 이슈!

환경과 기후위기 관련 기사들 중에 특히 눈에 띄는 기사들을 아래와 같이 모아봤습니다. 이제 폭우, 폭염, 가뭄 등 날씨 기사에 인류멸망에 대한 경고가 따라 붙는 것도 점점 익숙해집니다. 오히려 뉴질랜드의 소·양 트림세 도입과 같은 기상천외한 기사들이 눈길을 붙듭니다. 사실 기후위기 관련 뉴스는, 이상기후 재난 뉴스와 기후변화 상황에 대한 과학기사에서 부터, 국가 간 기후대응 협력의 난맥상 등 국제정치 뉴스,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도입되고 있는 친환경 코드, 농작물 작황 변화와 물가변동 등 경제 이슈, 계측에서 누락되지만 거대한 온실가스 배출 원인인 전쟁, 기후불평등 등 사회적 문제 등, 그 관련 범위가 끝없이 넓습니다. 환경과 기후가 인간의 일상과 뗄 수 없는 삶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멸종위기에 몰린 최상위 포식자의 마지막 자기반성의 철학도 기후위기 담론의 한 축을 이룹니다. 물론 여전히 “지구가 아프다”는 측은지심이 인간중심의 오만한 세계관이라는 것을 인식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구별 여행자”로서 흔적을 남기지 말자는 입장도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46억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지구 행성 위에서 생명체들이 생몰하는 “자연과학적 현상”이면서 동시에, “우리 인간종(種)이 단 1만년 동안만이라도 문명을 지속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현실적인 삶의 문제”입니다. 극복할 수 없는 자연의 섭리라면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철학도 필요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우리 자손들의 삶의 조건을 최소한 우리가 누리는 수준으로 보장해주기 위해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야할, 실천에 관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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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각되는... 관심 또는 관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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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막상 일상 속의 실리와 관련된 이슈로 넘어가면 기후위기를 “내가 해결해야 할 나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마음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한국리서치에서 2021년 12월에 10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석탄발전을 중단해야 한다”에 74.6%가 동의했습니다. 반면, “재생에너지 도입으로 10년 내 전기료가 두 배 이상 올라도 감수할 수 있다”에 대해 “동의한다”는 답변은 48.4%, “집값이 떨어지더라도 내가 사는 동네에 재생에너지 시설이 들어오는 것이 괜찮다”에 “그렇다”는 답변은 61.2%에 그쳤습니다. 관심으로 “위기 인식”은 높아졌지만, 아직 내 삶 속으로 “책임지는 관계”를 맺지는 못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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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한반도의 온난화로 강원도에서 사과풍년이고, 인천에서 귤 농사를 짓는다는 기사 아래에 깔린 깊은 의미는 읽히기 힘듭니다. 맥도날드가 기후변화 탓에 수급이 불안정해진 양상추를 뺀 햄버거에 음료쿠폰을 붙여 주는 것이 나에게 “개이득”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게 더 가까운 현실입니다. 조금만 더 길게 보아서, 올해 안에 차를 새로 사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조건이나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가 단종 될 것이라는 뉴스가 귀에 들어올 것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매일 들르는 카페에서의 “1회용품 보증금제도”가 내 생활에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올 기후위기 관련 이슈이겠네요. 그런데 논란 끝에 그 시행이 6개월 유예되었답니다. 역시 기후위기가 세계인이 공감하는 이슈이지만, 내 일상을 바꾸어 놓을 행동기준을 새로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이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낭비되는 충전기 생산을 줄이기 위해 유럽연합에서 스마트폰 충전기 단자를 C타입으로 통일한다는 뉴스가 뭔 소린가 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사가 애플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그것이 기후 문제가 아니라 그들의 삶의 일부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3) 계측된 ... 태도에 따라 달리 해석되는 사실!

 멀리 떨어진 현상을 내 삶과 연결된 문제로 인식하는 데는 과학적인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아니면 상상력이나 공감력이 필요할까요? 우선 현상을 계측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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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기상기구(WMO) IPCC 발간 “State of the Global Climate 2021”의 핵심지표들>

 

☞2021년의 지구의 평균 기온은 1850-1900년 산업화 이전의 평균보다 약 1.11 ± 0.13 °C 더 높았음. 최근 2015년 ~ 2021년은 기록상 가장 따뜻한 7년.

☞전 세계 평균 해수면은 2013년–2021년 동안 연간 평균 4.5mm 상승, 2021년에 최고치 기록.

☞2021년에 남극 오존 구멍의 최대 면적은 2480만㎢에 달해

☞이례적인 폭염으로 캘리포니아 주의 데스밸리 기온은 7월 9일 54.4°C 기록, 1930년대 이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온이었음

☞2020년에 온실 가스의 몰분율(mole fraction)은 산업화 이전(1750년) 수준의 149%인 413.2 ± 0.2 ppm의 이산화탄소(CO2) 등과 함께 최고치 갱신

☞지구 평균 해수면(GMSL: Global mean sea level)은 해수 열팽창, 육지 얼음의 용해 등으로 인해, 2013년과 2021년 사이에 연간 4.5mm 높아졌으며, 2021년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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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런 자료들을 음모론자들 처럼, “예전에도 그랬으니 미래에도 그렇게 견디면 된다”고 해석하는 것은 적절할까요? 현재를 의미 있게 살고 미래에 책임 있는 행동을 고민하는 사람이 굳이 공룡이 살았던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지구 생명체는 빙하기도 겪어냈고, 46억년의 지구 역사 속에서 볼 때 지금의 온난화는 위기상황이 아니라고 말할 필요가 있을까요? 최소한 지금도 세계 도처에서 극단적인 이상기후 재난사태가 나타나고 있고 이로 인해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본인의 노력으로는 달라지지 않는 암담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환경에 대한 죄책감에 심지어 출산과 행복감도 유예하는 “기후 우울증”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위기가 인간이 유발한 것임이 밝혀지고 있는데, 확실해질 때까지는 아무것도 안 하겠다는 데에는 공감능력의 부족이나 무책임함 이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음모론 주장자들 중에서도, 급진적이거나 인기에 편승한 기후위기 대응정책의 적절성을 의심하는 일부 목소리는 챙겨 들을 필요도 있습니다. 그 동안 온실가스 배출로 만들어진 문명의 혜택을 누린 자와 그것이 유발한 위기를 극복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지불할 사람이 서로 다르다는 점, 전 지구적 보편기준은 약자에게 더 가혹한 희생을 요구한다는 점도, 좀 더 사려 깊은 기후위기 대응정책 수립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46억년이라는 지구의 시간에 비해 기껏 100년도 못 사는 호모사피엔스들의 인생들이 모여 만든 문명의 역사는 아무리 길게 잡아도 몇 십 만년입니다. 그렇게 길게 볼 것도 없이 현대를 사는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몇 백년, 몇 천년 수준의 시간과 공간에 대해서라도 이해하고 책임져야 합니다. 46억년을 다 살아 보거나 살펴보지 않고는 지구 위에서 벌어지는 현상을 100% 확실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니까요. 과학적 해석도 제한된 추론일 뿐이고, 더군다나 지금은 확률적 진리의 시대라고 까지 말하니, “확실한 정보”에 근거한 행동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하나뿐인 지구와 우리 자신의 인생이 달린 문제라면 다르게 행동해야 하지 않을까요? 46억년의 시간에 견주어 100% 확실하지 않더라도, 내가 사는 시간의 미래를 바꾸는 행동에 나서는 것이 더 행복한 삶에 대한 “기대값”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와 직접 연결되지 않은 존재와 연결되는 상상력과 공감능력, 스스로의 미래를 바꾸는 행동, 그로 인한 변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 자체가 행복감을 주기도 합니다. 많은 지식과 과학적 정보 보다는 태도의 변화가 행동을 만듭니다. 그래서 예술은, 문화는 기후위기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다음 호에서 더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전체 글은 첨부파일이나

서울문화재단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슈 페이퍼_문화+정책]은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서울문화재단 블로그에 연재됩니다.

(https://blog.naver.com/i_s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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