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골쥐 Jul 17. 2023

그땐 미처 몰랐던 말들 (할머니 편)

마음에 온기를 더하는 시골쥐의 #텍스트테라피

일곱 살 때, 여름방학을 시골 할머니 댁에서 보냈다.

당시의 집안 사정 때문에 떠맡겨지듯 혼자 할머니댁으로 보내져서, 나는 잔뜩 뿔이 났던 것 같다. 며칠을 밥도 먹지 않고 심술을 부렸다. 곁에서 지켜보던 할머니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갔다. 배곯는 허기에 심술이 한 풀 꺾일 즈음, "먹고 싶은 것 없니?"라는 할머니의 말이 반가웠다.


나는 떡볶이라고 대답했다. 오래 굶어서 맵고 단것이 먹고 싶었던 것 같다.

그날 저녁, 할머니가 찌개를 한 솥 끓일 때 쓰는 냄비에 처음 보는 음식을 담아오셨다. 어묵 하나 없이, 얇게 썰린 떡국떡이 가득 담긴 고추장국이었다.

며칠 만에 먹는 음식을 기대했던 터라 짜증이 솟구쳤다. 데굴데굴 구르며 울어 재꼈다.

할머니가 불같이 화를 냈다. 엉덩이도 몇 대 맞았다. 할머니가 잘못한 건데 왜 내가 혼나야 하는지 억울해서 더 크게 울었다. 할머니가 방 한쪽으로 자리를 피해 고개를 돌리고 앉으셨다. 나는 그 자리에서 계속 훌쩍였다.


사실 할머니는 떡볶이라는 음식을 몰랐다. 아직도 빨래터가 있던 외딴 농촌에 사는 할머니는 떡볶이를 먹어본 적이 없었다. 혹시 먹어본 적이 있었다고 해도 만들 수는 없었을 것이다. 점방이라고 불렀던 마을의 구멍가게에는 떡볶이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없었기 때문이다.


떡볶이가 먹고 싶다던 손자를 위해 할머니는 이웃집에서 과외를 받았다. 읍내에서 농협을 다니는 아주머니께 떡볶이란 음식에 대해서 듣고 오신 것이다. 그런데 글을 몰랐던 할머니는 메모를 할 수가 없었고, 오롯이 들었던 기억에만 의존해 먹어본 적도 없는 음식을 만드셨다. 게다가 재료도 변변찮았으니 어찌 보면 고추장 떡국이 나온 것도 대단한 일이었다.




그땐 미처 몰랐는데, 돌이켜보니 할머니가 내게 미안하다고 말씀하셨던 것이었다. 불같이 화를 쏟아냈던 대상은 내가 아니라, 할머니 자신이었다.

손자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 줄 몰랐던 할머니, 글을 배우지 못해 만드는 법을 적어오지 못한 할머니, 부모와 떨어져 속상한 손자를 더 속상하게 했던 할머니는 자신에게 화가 났고 손자에게 미안했다.


할머니가 내왔던 고추장 떡국은

좁은 논길을 바쁜 걸음을 가로질러 이웃을 찾고

돌아오는 내내 조리법을 중얼중얼 외우고

해동도 되지 않을 떡을 맨손으로 하나하나 떼었던

할머니의 정성이자 사랑이었는데..


그땐 미처 몰랐다.

그 고추장국이 "정말 사랑해"라는 말이었다는 것을,

할머니의 화가 "많이 미안해"라는 뜻이었다는 것을.



사진출처: https://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842149.html



매거진의 이전글 타인의 무례에 익숙해져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