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Feb 27. 2020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요?

신입사원, 태도, 빠른 성장

JY           저는 첫 번째로 경청하기와 두 번째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MS         왜 경청하기가 중요하죠? 집중을 할 수 있어서 인가요?


JY          아뇨 그런 이유보다는 의사소통의 기본은 경청으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업무의 기본은 의사소통이고요. 그래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회사가 발전하고 본인이 발전하는 방법은 능동적인 태도가 만든다고 생각해요. 시키는 것만 하다 보면 발전이 없을 것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면 항상 why를 생각해 목적을 파악하고 일 하게 되니까요. 


EH          회사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통일하면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말이네요. OJT 책에 나온 소통의 중요성이 생각나네요. MS는 어때요?


MS         저는 쫄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해요. 위축되지 말아야 하죠. 대부분 신입사원은 처음 입사하면 회사에 적응 못 하는 상황이 발생해요. 무슨 일을 할지 모르고... 위축되기 마련이고... 


EH          자신감 있게 하는게 중요하죠


MS         맞아요. 자신감.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기가 한 행동에 대해 명확한 이유를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JY           동의합니다.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건 중요해요. 의도를 갖고 있으면 챌린지를 할 수 있으니까요.


EH          저는 당연한 말이지만, 신입사원은 인사를 잘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첫 출근 인상을 만드는 쉬운 방법은 인사구요. 게다가 열정적이게 일하면 좋겠죠. 이러한 마음을 신입이 지나고도 가지고 있다면 정말 좋을 거 같아요.


MY          (10년차) 초반엔 일단 스펀지처럼 선배들이 하는 이야기나 행동들을 흡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아요. 서예 공부를 할 때도 잘 쓴 글씨를 일단 그대로 따라쓰는 경지에 올라야 그 다음 내 글씨가 만들어지는 것처럼, 아직 모르는 것이 많으니까 그대로 따라해보는거죠. 물론 좋은 선배 일 잘 하는 선배를 만나면 더 좋긴 할텐데, 그걸 판단하긴 어려우니 일단 흡수, 이후 판단, 그리고 교정. 뭐 이러면 평타 이상은 치는 것 같아요.


▼▼▼▼  ▼▼▼▼▼  ▼▼▼▼▼

<진짜 고수들이 활용하는 업무스킬 1>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1395207


<<역량강화 원하는데, 뭘볼지를 모른다면?>>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books


매거진의 이전글 컨설팅회사에서 배운 건 무엇이며 업무에 도움이 됐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