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Mar 05. 2020

인생에 있어 가장 달성하고 목표(꿈)는 무엇인가요?

그 목표(꿈)를 회사에 다니면서 이룰 수 있나요?

MS       저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회사 업무에 대해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 꿈을 이루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것, 두 번째 직장생활이 꿈과 양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활동을 금전적 여유를 가지고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제 활동을 통해서 돈을 벌어야 해요. 또한 직장에 다니며 돈을 벌 수 있기도 하지만 개인 시간을 활용하여 원하는 활동들을 하기 위해서는 업무와 개인 시간이 양립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저의 업무와 개인 취미 생활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취미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마냥 노는 데에만 시간을 쓸 수는 없기 때문에 삶을 균형적으로 살아간다는 측면에서 직장 생활이 꿈을 이루면서 삶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JY         저는 구체적으로 꿈을 업무, 돈 2가지로 나눠서 말하고 싶습니다. 금전적인 욕구가 하위 욕구이고 자아실현이 상위 욕구라 하면, 돈은 제가 생활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하며 자아실현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업무를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제가 하고 싶은 HR을 깊이 있게 하고 싶어요. 이 바램은 지금 컨설팅 회사에서 배울 수 있어서 자아실현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 같아 좋아요. 게다가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마케팅 등 다른 분야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공통 역량을 많이 기를 수 있어서 좋아요. 공통역량은 그렇다쳐도 마케팅은 HR과 연관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HR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 마케팅과 같은 다른 부서 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그나이터에서 업무적인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해요.


JC         EH의 목표, 꿈은 뭔가요?


EH       저의 꿈은 귀농입니다. 


JC        회사를 다니면서 귀농을 준비할 수 있나요?


EH        힘들지만 저는 인생에서 쓸모 없는 경험은 없다고 생각해요. 20살 때 알바로 했던 기계설비 일을 하려면 출근이 빨라야 했고 공구나 자제 정리 등의 모든 일을 흠 없이 해야 했습니다. 지금 직종과 서로 관계가 없는 직종이지만 이 경험이 지금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들었고 컨설팅 업무를 하는데 있어 파일 정리 등 업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돼요. 그래서 저는 지금 배우는 자료 서치, 문제 해결, 분석, 꼼꼼함 등 이런 부분들이 귀농 했을 때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말처럼 귀농은 꿈이에요. 10년 뒤가 될 수 있고 20년 뒤가 될 수 있겠죠...


Leader   직장 생활할 때 저는 삶의 나침판을 기준으로 움직였던 것 같아요. 그 나침판은 “사회적 약자들이 조금이나마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거에요. 그러기 위해선 돈을 많이 벌어서 기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다른 것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여유와 행복한 가정을 가지게 도와주는 거에요. 그러면 그 사람들이 사회적 약자들에게 기부하고 도움을 주는 긍정적 파급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지금 하고 있는 업무가 컨설팅이다 보니 기업 고객이 잘되고 기업에 속해있는 직원들이 잘되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껴요.


그런데 앞서 말한 것은 꿈이나 목표라는 지향점을 갖고 있지 않는 것 같고, 또 지금은 리더 위치가 되어 팀원들과 함께 일하다 보니 팀원들 개개인의 가치관, 생각이 다른 게 보이더라구요. 팀원들은 명확한 목표나 꿈이 있으니 같이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더욱 동기부여가 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했죠. “현재 나의 꿈은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업무 피드백을 수용해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