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Mar 18. 2020

결혼 적령기는 몇 살이라고 생각해요?

2020년 기준 몇 살이라고 생각합니까?

JY         저는 31살이 적령기라고 생각해요. 이유는 주변에서 하는 얘기도 그렇고 지인들은 평균 31살에 결혼을 많이 하더라구요. 31살쯤 되면 사회적,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겨 결혼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31살에 결혼을 한다면 미래에 50대 60대쯤에 안정적인 생활을 할 것 같구요. 그땐 아이도 성인이 될 나이가 되고... 배우자와 여행도 다니고 여가 시간을 즐기고 싶네요.


MS       저도 JY와 비슷한 나이, 30살쯤 결혼 생각을 하고 있어요. 결혼하기 위해 돈을 모은다던가 많은 걱정을 하는 것 같은데 저의 생각은 적당히 준비만 된다면 일찍 결혼해 배우자와 차근차근 돈도 모으고 살림을 꾸릴 재미를 느끼며 살고 싶어요. 그리고 자녀도 빨리 낳아서 아기 키우는 행복을 느끼고 싶네요.


EH        저는 34살 정도가 적당하다고 봐요. 사실 적당한 나이는 없지만 결혼할 배우자가 있고 결혼할 맘이 있다면 그 정도 나이가 좋을 것 같아요. 지금 당장은 고민할 것이 많아요. 일, 돈, 연애 등 그에 비해 결혼 고민은 해보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34살 30대 중반에 이러한 고민이 해결되는 가정하에 결혼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겠죠. 하지만 만약 30대 중반에 지금의 고민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혼은 늦어질 것 같네요.


JC         지금 시대라면 35살이 적당할 것 같네요. 왜냐하면 결혼하면 남자 여자 둘 다 할 수 없는 게 많이 생겨요. 혼자 여행을 못 가고... 개인 시간이 많이 없고... 그리고 미혼일 때 보다 결혼을 하면 명절을 좀 더 챙기는 것 같아요. 미혼일 때는 가끔 명절에 고향으로 내려가지 않아도 괜찮았지만 결혼을 하면 그게 쉽지 않은 것 같네요. 여러 가지 이유로 여유를 가지고 결혼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

<<저, 신입인데 이거 물어봐도 되나요? 이북 출간>>

이북 소개 및 전체 목차

https://brunch.co.kr/@seigniter/235


매거진의 이전글 할 일을 찾아 해야 하나요? 그러지 못하면 어떻게하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