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Apr 21. 2020

회사업무를 하는데 기본공통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EH        일단 제일 중요한 건 성실함이 공통 능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 않을까요? 출근, 지각 안하고 문제없이 출근하고 별탈 없이 회사생활 하는 것. 그것이 가장 공통이라고 생각해요. 또 일 적으로 협력하는 부분까지 고려하면 인간성, 사람됨됨이 등이 중요한 것 같아요.


YJ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게 기본으로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요. 업무가 개인적인 것도 있고 공통적인 것도 있고 내가 빨리 퇴근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사람이 먼저 퇴근하는 게 있는데 그런 것들을 서로 배려하고 신뢰가 쌓이면 업무적으로 무리 없이 쭉 돌아가지 않을까 합니다.


MS       저는 사회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계를 매끄럽게 가져갈 수 있는 능력? 경험상 어떤 집단을 봤을 때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그런 사람들이 항상 잘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관계를 맺을 때, 여러 군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은 자기한테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고 어떤 사람과 만나던지 매끄럽게 융화되는 것들이 필요한 것 같아요.


JC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거잖아요? 원활하게 하는 소통 능력이라고 봐요. 한 번에 잘 말하고 듣는 것, 그리고 수시로 자주 소통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두 가지 조건을 잘 지키면 일을 효과적으로 깔끔하게 할 수 있겠죠?


JY         저는 눈치요. 어쨌든 조직은 개인과 개인이 만나서 시너지 효과를 내야하고 업무를 봐야 하니까 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이순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황 별 눈치 있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플러스 센스까지 있으면 더 좋겠죠?


~~~~~~~~~~~~~~~~~~~~~~~~~~~~~~~~~~~~~

<<'한 권으로 끝내는 OJT'>>

Skill for smart worker


매거진의 이전글 일을 하면서 뿌듯했던 경험이 있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