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Apr 21. 2020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가치가 무엇인가요?

JC         어릴 때는 성장, 좀 경력이 쌓인 후엔 돈,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재미, 회사에서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자유도, 워라밸, 이런 것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것 같아요. 항상 바탕에는 재미와 자유도가 영향을 많이 미친 것 같아요.


YJ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기가 좋아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밤을 새면서 해도 힘들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MS       저는 현실적으로 보수(급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는데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갖고 싶은 경우가 많을 거에요. 그렇지만 저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해요. 현실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 아니어도 돈을 조금 더 주거나 그런 곳에서 어쩔 수 없이 일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고요. 그런 점에서 저 또한 일 자체에서 행복을 찾기보다는 일을 통해 얻는 것으로 다른 행복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EH        저는 직업을 선택할 때 세 가지를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MS처럼 급여가 중요하고, 두 번째는 워라밸, 세 번째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인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세 가지 비율의 합이 총 100으로 가정해보죠. 만약 보수가 100이면 보수만 보고 일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이 80이고 워라밸이 20이라면 보수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직업을 선택할 때 급여 50, 하고 싶은 일 30, 워라밸 20을 비율로 잡고 고려하는 편입니다.


JY         YJ의견에 동의합니다. 저희는 100세 시대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30살에 취업을 했다고 가정을 했을 때, 일을 해야 하는 기간이 약 50년 정도입니다. 그 말은 곧 오랜 기간 일을 해야 한다는 거잖아요. 오래 일을 할 수 있기 위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팁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는 과정에서 본인이 생각한 것이 실제로 경험해보면 생각한 것과 다른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취업 전 다양한 인턴경험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JC         그런데 자기 적성을 어떻게 찾죠???


https://brunch.co.kr/@seigniter/157 


~~~~~~~~~~~~~~~~~~~~~~~~~~~~~~~~~~~~~

<<직업 선택 외 다른 직장 생활도 궁금하다면?>>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4717738


<<직업은 이미 선택했고, 일을 잘 하고 싶다면?>>

Skill for smart work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books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업무를 하는데 기본공통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