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Jun 12. 2020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를 잘 쌓을 수 있나요?

EH        인간관계를 잘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는 기존에 있는 인간관계를 더 신경 쓰는 것이 맞다고 봐요. 기존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려고 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친한 친구에게 생일선물이나, 기념일을 챙겨주거나 등 사소한 일을 새로 만난 사람에게 챙겨주는 거죠. 그러면 주는 사람도 기분이 좋고 받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 관계가 좋아지는 것 같아요. 


MS       제 생각에는 사실 따로 노력하지 않아도 드러나는 모습으로 주변에 사람들이 생기거나 사라지거나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좋은 사람 옆에는 좋은 사람이 있듯이 항상 그런 모습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EH        MS는 인싸네요.


MS       아니오. 저는 인싸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인싸인 친구들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려고 많이 노력하거든요. 그렇지만 저는 제가 속해있는 집단에서만큼은 최대한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JY         저는 ‘내가 먼저 다가가자’라는 생각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 모두가 저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제가 생각했을 때 관계를 이어나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먼저 연락해서 안부를 묻거나 만나거나 하는 것 같아요.


JC         제 주변에 적이 한 명도 없고 사람들과 원만하게 잘 지내는 사람이 몇 있어요.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나쁜 말이나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또한 먼저 남에게 도움을 주지만 자기가 필요한 도움을 잘 부탁하지 않는 것 같아요. 결정적으로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 같았어요.


~~~~~~~~~~~~~~~~~~~~~~~~~~~~~~~~~~~~~~~~~~~~~~

<<차이를 만들어내는 업무 기본기, '한 권으로 끝내는 OJT'>>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여행을 선호하나요? (휴식, 관광 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