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Oct 30. 2020

정치적 의견 표명을 강요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견 표명을 하지 않는다면 생각 없는 사람처럼 몰아가는 분위기임

JY 저는 만약 그런 상황이 생긴다면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솔직하게 제 입장을 표명을 할 것 같아요. 좌우논리, 흑백논리 이런 개념으로 입장을 표명하기보다는 특정 일, 사건, 사고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말할 것 같아요. 상황마다 저와 의견이 일치하는 정당이 다를 수 있겠죠.


JC 비겁한 방법이긴 한데, 끝까지 정치 관련에서는 생각 없는 사람으로 포지션 할 것 같아요. 실제로 식사 자리에서 이와 유사한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데, 그때 ‘저는 신문, 뉴스, 정치 그런 쪽에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별 생각하지 않는다, 국회의원 수가 100명인 줄 알았다.’고 말을 했어요. 이런 식으로 ‘나는 정치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라는 느낌이 들도록 말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날 세상 물정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방법의 장점은 그분들이 다음에 정치 관련 질문을 안 한다는 점 같아요.


EH 이런 경우에 정치 질문을 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서 저도 따라갈 것 같아요. 그 순간만큼은 카멜레온처럼 색을 바꾸는 거죠. 제 주변 몇몇 사람은 ‘정치 질문하는 사람은 답정너[1]인 것 같다' 라고 말해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 편이고요. 그러니 그 사람에 맞춰가는 것이 큰 논쟁거리를 만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DH 지금 시대에 정치 질문을 하는 것 자체가 상황에 따라 갑질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런 질문을 받는다면 상사가 좋아하는 쪽으로 맞춰서 말할 것 같아요.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그냥 ‘알았다, 네 말이 맞다’ 라고 상대방 의견에 동조하고 최대한 불편한 상황을 피할 것 같습니다.


          


[1] ‘답은 정해져 있으니, 너는 대답만 하면돼’ 라는 신조어



▼▼▼▼▼  ▼▼▼▼▼  ▼▼▼▼▼

<<직장생활에 대한 다른 질문들이 궁금하다면?>>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books


<<러닝앤그로스 워크북 시리즈>>

Skill for smart work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books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상황인데 청첩장을 받았어요 결혼식에 가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