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INA May 18. 2021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 수 있을까? 오늘도 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이 쌓이고 있을 텐데? 어쩌면,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사는 하루가, 해야 하는 일을 하는 하루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언제나 그랬듯이 나의 꿈은 창대하고 아주 디테일하다. 나의 꿈에 대해서 진심이 편이다. 상상해서 꿈을 꾸고, 자세하게 생각해 본다. 이 꿈을 하려면 오늘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오늘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 이유는 일단 하고 보는 생각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나의 성향일 수도 있겠다. 일단 해보고, 하면서 생각을 하는 그런 즉흥적인 나의 결정들이 어쩌면 많은 것들을 가능하게 했는지도 모르겠다. 아 몰라, 생각하면 머리가 복잡해 일단 해보자. 해보면 알겠지...  하면서 배우고, 느끼고 생각하고 늘 이런 식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큰 꿈들도 이루어진 것 같다. 미리 생각하고 계획했다면, 더 힘들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 행동으로 실천해 보면 생각보다 쉬운 일들이 많았다. 물론 생각보다 아주 더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하면서 느낀 것들이라서 생각한 시간보다는 어렵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아주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말이다.



"세상에 계획대로 되는 일은 없다.
결과를 계획하지 말고 행동을 계획해야 하는 까닭이다."
- 50, 홍정욱에세이  


그래서,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이 들기 전까지, 숨을 쉴틈도 없이 빡빡하게 채워져 있는 스케줄을 따라 움직일 때가 있다. 내가 시간을 쓰는 게 아니라, 시간이 나를 지배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있는 날들이 있다. 계획을 세워서 시간을 관리를 하겠다는 생각은 참 재미있는 생각이다. 시간은 어차피 만들어질 수도 피할 수도 아낄 수도 모을 수도 없는 것이다. 시간은 잘 지나갈 수 있게, 잘 쓰면 되는 것이다. 계획을 세워서 계획 되로 안되면 실망하게 된다. 그리고 계획은 계획되로 될 때보다 안될 때가 더 많다. 확률적으로 그렇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 시니라. 나의 신은 그렇게 나를 사용하신다. 내가 계획할 수 있었던 것보다, 내가 계획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것이 보이고 가능해진다. 내가 꿈은 꾸지만, 계획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이다. 내가 나의 오늘 앞에서, 나를 해내고, 오늘을 살아 내 꿈을 할 수 있는 이유이다.


The heart of man plans his way,
but the LORD establishes his steps.
Proverbs 16:9



그래서,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요즘 머릿속에서 지속 가능성이라는 생각이 맴돌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건강한 삶과 커리어는 무엇일까 생각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생각이 흘러간다. 생각이 물 흐르듯이 흘러가서, 그곳에서 계속 맴돈다. 멈춰 있는 게 아니라, 돌과 돌 사이에서 만나서 작은 소용돌이를 일으키듯이 그곳에서 생각의 힘을 발휘한다. 지속 가능성, 회복 탄력성 뭔가 물리적인 단어들이다. 그야말로, 물리이다. 사물에 대한 이해나 판단을 하는 힘이다. 가장 자연스러운 것들이 자연적인 것 일수 있겠다. 회복, 성장 그리고 지속가능성, 나를 오늘도 달리고 시작하게 하는 힘이다.


아침에 꼭 하는 두 가지가 있다. 글을 쓰면서 머리를 깨우고, 운동을 하면서 몸을 깨운다.

저녁에 꼭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일기를 쓰면서 감사를 하고, 기도를 하면서 몸을 재운다.

하고 싶은 게 너무 많다. 그리고 해야 할 것은 더 많아진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매일 꿈을 꾼다.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 수 있을까?  

하고 싶은 것을 하려면 해야 하는 게 있다.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하지 않는다. 지속 가능한 삶을 꾸려 나가기 위해서는 내가 해야 하는 것들을 아는 것도 중요 하지만, 하지 않을 것들을 아는 중요함이 더 크다. 여기서, "하지 않을 것"들이 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아니다. 하지 않는 것은 나의 선택과 의지에서 비롯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외부적 영향에서 시작된다. 내가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을 지킬 확률이 더 높기에, 나는 오늘도 내가 지켜낼 수 있는 작은 선택을 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것들, 오래 함께 꾸준히 잘하고 싶어서 꿈을 꾼다. 건강한 삶과 커리어는 지속 가능함에서 가능하다. 오늘도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한결같은 작은 선택들이, 매일 같은 일상 속에서 매일 다른 것을 보고 매일 감사할 수 있음에, 오늘도 꿈은 꾸지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직 재미있어서 다행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