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읽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Jin Pak Nov 25. 2016

20161125 일기

말하기 시험.


1. 말하기 시험.

  오늘 3학년 학생들이 말하기 시험을 봤다. 요즘 핫한 PPAP영상에 나오는 표현이 평가내용이었다. 'I have ____. / Do you have ____? / I don't have ____. '그리고 '예스아이두, 노우 아이 돈트.'와 같은 답변들이 평가 내용이다.  오늘 평가에서는 평가지가 따로 필요하지 않았다. 먼저 주머니와 학용품 몇 가지를 준비한다. 주머니 6개를 준비하고 그 속에 여러 가지 학용품들을 넣는다. 학생 두 명이 나와 각자 주머니를 하나씩 뽑고 주머니 속에 있는 학용품들을 가지고 대화를 하는 시험이었다. 시험지와 연필이 필요하지 않은 시험이었지만 모든 시험이 그렇듯이 긴장한 학생들도 있었다. 종이시험을 볼 땐 학생들이 얼마나 더 긴장할까?

  학교에서는 평가 방법상으로는 과정 중심 평가, 수행평가를 지향한다. 나도 그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고 평가를 준비할 때 일제식 결과 중심 평가가 되지 않으려고 한다. 문제 푸는 사람도 힘들지만 문제 내는 사람도 힘들다.


2. 오베라는 남자.

  지금 읽고 있는 책 이름이다. 이 책을 읽고 있는데 6학년이 와서 내게 '어! 쌤 오베라는 남자 재밌죠~?'라고 했다. 그래서 내가 책 읽었냐고 물으니 그건 아니라고 한다. 아마 영화를 봤나 보다. 나도 영화를 먼저 보고 너무 재밌어서 책으로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작가가 블로그에 글을 연재하다가 블로그의 이웃들이 너무 재밌다고 계속 이야기를 더 써달라고 한 것이 책 출판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내용도 익살스럽지만 작가의 문체가 재밌다. 아직 초반이라 오베라는 남자를 소개하는 정도밖에 진전이 없고 이야기 많이 전개되지 않았지만 올 주말까지 다 읽을 예정. 이미 영화를 봐서 다 스포 당했지만 그래도 재밌다.


3. 잡담- 친구 따라 강남 간다.

  이 말은 단순히 속담이라고 생각했다. 근데 아닌 것 같다...(..). 친구 중에 나와 환경적으로 너무나 비슷한 친구가 있다. 최근에는 사적인 연애 패턴까지 비슷해지고 있었는데 이 친구가 내년에 대학원에 진학한다. 나도 갈래. 나도 데려가라. 이젠 내 진로를 정할 때가 되었다. 매년 교실을 옮길 때마다 '세진 진로'라는 폴더를 만들어 놨었는데 모은 자료들을 보면 너무 범위가 넓다. 영어, 독서, 수학교육, 요즘에는 SW교육까지. 내가 포기하지 않을 분야는 어딜까. 내 적성과 맞는 진로를 찾고 싶다. 올 겨울은 어디 가지 말고 자아 탐방 여행을 해야겠다. 내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하나 정해서 무소의 뿔처럼 전진해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20161124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