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준희 Jun 09. 2020

어떻게 하면 아침 일찍 일어날 수 있을까? -실전편

아침형 인간 되기, 미라클 모닝

아래 포스팅에 아침형 인간을 찬양하고 나서 아침형 인간 되기 실전 꿀팁을 써보았습니다.  

https://brunch.co.kr/@sejooni/115


1.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보다 '아침형 인간, ' 혹은 '매일 오전 5시에 일어나는 사람'이 되기로 한다.  


습관에 대한 책들 중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 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 행동을 바꾸는데 중점을 맞추기보다,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데 가장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것' 이 아니라 '독서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하고, '금연' 보다 '흡연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걸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믿음, 세계관, 자아상, 가치가 먼저 바뀌면 행동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나는 오전 5시에 알람을 맞추고 일어나지만 가끔 늦잠 잘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데 실패했네"라고 생각하지 않고 "나는 원래 5시에 일어나는 사람인데 오늘은 늦잠을 잤네"라고 생각한다. 



2. 일찍 일어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무언가를 꼭 하고 싶다면, 그것을 쉽게 만들어야 하고, 쉽게 만들려면 그것을 하고 싶지 않게 만드는 요소들을 없애야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지 않으면 일찍 일어나는 것이 힘들다. 적어도 7-8시간의 수면시간을 확보해서 미리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야 다음날 개운하게 미라클 모닝을 맞이할 수 있다. 


결국 1,2번 이외의 기술은 없고 무조건 일어나야 한다. 3,4,5번은 그저 '무조건 일어나기' 를 수월하게 할 뿐이다.


3. 주변 사람에게 공표하기/미라클 모닝 커뮤니티 가입하기 


주변 사람에게 "나는 앞으로 오전 5시에 일어날 거야"라고 공표한다면 공표하면서 자기암시도 할 수 있고 타인을 실망시키지 않고 싶은 마음에 더 지키고 싶어 진다. 만약 함께 일찍 기상할 커뮤니티가 있다면 더욱 좋다. 나는 카카오톡 "매일 운동 인증 방" 오픈 챗 멤버인데, 그중 몇 명이 오전 4,5시에 일어나서 같이 아침인사를 하면서 서로 격려하고 뿌듯함을 느낀다. 



4. 알람은 하나만 


알람을 하나만 맞추고 무조건 일어난다. 알람이 울릴 때 일어나지 못하면 10분 후에도, 15분 후에도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 알람을 미룰 때마다 깊은 잠에서 화들짝 놀라며 깨는 불쾌한 경험이 반복되면서 뇌에 나쁘게 작용하고 하루 종일 더 피로함을 느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참고서적: 우리는 왜 자는가 - 매튜 워커>  



5. 일단 불부터 켜고 잠 깨는 행동을 한다. 


내가 5시에 일어나지 않고 늦잠을 잔 경우들을 되짚어 보면 항상 침대에서 나와서 '소파에 앉아 잠을 깨자'라고 생각한 날들이었다. 소파가 편안해서 다시 잠들었고, 그럴 때마다 늦은 아침까지 일어날 수 없었다. 그래서 이제는 무조건 절대 잠이 올래야 올 수 없는 딱딱한 의자에 앉는다. 어떤 사람들은 무조건 이부터 닦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잠에서 깬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 달 동안 오전 5시에 기상하며 느낀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