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뚜루 Jan 09. 2023

"저는 다작하지 않습니다"

파친코 작가 이민진의 문장

1.

전날 밤잠을 설쳤다. 내가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의 윤곽이 구체적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사실 그 목록들을 담아낼 적확한 언어를 발견하지 못해 헤맸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이것들을 도대체 뭐라 불러야 하지? 그런데 간밤에 그 단어가 선물처럼 나에게 왔다. 마치 한 줄 로그라인처럼 간명한 모습으로. 그건 바로 ㅇㅇㅇ ㅇㅇㅇ(아직은 비밀). 나, 이것을 하고 싶었던 거구나! 그러자면 꼭 필요한 관문이 하나 있다. 삼우실에 이은 두 번째 성공. 나는 이것을 해내야만 한다.


2.

이 발견의 기쁨을, 내가 아끼는 동생이자 나를 아끼는 동생(혈육 아님)과 즉각 나누고 싶었다. 이거야, 나 이걸 하고 싶었던 거였어!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동생은 즉각적으로 격하게 응원해주었다. "언니는 할 수 있어! (고마워, 동생아!) 십 년 하면 돼! (롸??? 십 년? ㅋㅋㅋ ㅋㅋ)" 예상치 못한 리액션에 빵 터지고 말았지만, 어떠한 연유에서인지 10년이라는 세월이 그닥 무겁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래, 10년은 해봐야지, 하고 곧바로 수긍했던 것이다. 내가 수긍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 유명한 소설 '파친코' 때문이었다.


3.

파친코 작가 이민진이 김지수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또렷이 말했다. 자신은 다작하지 않는다고, 많은 작품을 내는 건 중요하지 않다고. 자신은 똑똑한 사람은 아니지만 버틸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라고.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로 대박을 친 송희구 작가도 폴인 인터뷰에서 말했다. 최소 작심 3년은 해야 한다고.


4.

그래 해보자 해보자 10년 한다는 각오로 해보자 뭐라도 되어있겠지 뭐라도 하고 말겠지. 나는 똑똑한 사람은 아니지만 버틸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니까. 그리고 내 주변엔 나를 무조건적으로 지지해주는 좋은 사람들이 있으니까!


이민진

+ 저는 감으로 판단하지 않아요. 50개의 각주를 모으죠. 저를 설득하려면 51개의 각주를 들고 와야 합니다.

+ 저는 다작하지 않습니다. 많은 작품을 내는 건 제게 중요하지 않아요.

+ 독서는 거래가 아닙니다. 의도가 순수할 때 나를 변화시키죠.

+ 매일 한 챕터 씩 성경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이민진의 루틴이다.

+ 저는 제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어요. 하지만 저는 버틸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 생존보다 행복을 추구하는 게 훨씬 더 어렵습니다. 청년들 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세요.


송희구

+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은 것' 그거 딱 하나 성공했다고 봐요.

+ 많은 사람들이 작심 3일의 반복인데, 최소 작심 3년은 해야 해요. 목표를 세웠으면 멈추거나 뒤돌아보지 말고, 계속 해야죠. 제가 매일 첫차를 타고 출근하자는 목표를 세웠는데 날씨가 안 좋거나 어제 늦게 잤다는 이유로 포기하면 안 되는 거예요.


#이민진 #파친코 #김지수의인터스텔라 #송희구 #서울자가에대기업다니는김부장이야기 #폴인 #인터뷰

매거진의 이전글 "사고 많이 쳐라. 우리가 다 커버 쳐 줄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