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박사 Apr 28. 2023

가능성과 확률

On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 기업가정신

“첫 번째 단계는 가능한 일이란 걸 입증하는 겁니다. 그리고 나면 확률이 발생합니다.”


"The first step is to establish that something is possible; then probability will occur."


일론 머스크는 2012년 한 인터뷰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술과 혁신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자신의 첫 인터넷 사업이었던 Zip2와 페이팔을 회사로서 키우고 매각한 자금으로 화성에 가기 위한 로켓 프로젝트나 친환경 에너지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전기자동차 사업 등을 시작했다. 따라서 그의 이와 같은 발언은 사람들이 일론 자신을 신화적이고 입지전적인 사람이자 전지전능한 인물처럼 묘사되도록 만들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 머스크는 자신은 공상가가 아니라 현실주의자라는 발언을 여러 번 해 왔으며,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의 능력과 힘에 의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 현실주의적인 태도가 화성 탐사라는 목표도 결코 꿈속에서만 생각할 일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현실화시켜 간다면 얼마든지 현실적인 야망으로서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 잡지 인터뷰에서 그는 "최적의 에너지 비용으로 천천히 간다면 화성에 도착하는 데 6개월이 걸릴 겁니다."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행성들이 재정렬되는 데 18개월이 걸립니다. 그런 다음 다시 지구로 돌아오는 데 6개월이 걸립니다. 그렇지만 화성 여행 기간을 3개월로 단축하는 것은 꽤나 빠른 시간 안에 가능하리라 봅니다."라고 말했다. 물론 "미국이 의지만 있다면"이라는 말을 덧붙이기는 했지만 말이다.


일론 머스크는 가정을 현실화하는 단계에서 ‘노력과 자원을 집중하기만 한다면’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가능으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그의 말은 무언가를 현실화하려고 하기 전에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확인한 후에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수록 실현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발휘하여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기 원한다. 사실 많은 초기 창업가들이 일론 머스크의 이 말에 행동에 나서고, 가능성이 있는 꿈을 추구할 동기와 영감을 얻었을 것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면, 성공의 첫 번째 단계로써 무언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기만 하더라도 확신이 생기고, 사람들의 신뢰를 살 수 있다. 따라서 지속 노력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발생할 수 있다.


머스크의 말은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에 관한 연구 결과와도 일맥상통한다.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동기 부여가 증가하고 더 높은 수준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목표를 마무리하지 못하더라도 그 과정은 귀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목표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SpaceX의 재활용 로켓의 아이디어나, 테슬라의 초기 모델이었던 로드스터 역시 작은 시작과 목표 달성을 통해서 다음 단계로의 도전을 이어갈 수 있다는 영감을 준다. 

 

알리바바의 창립자 마윈Jack Ma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 중 한 명으로, 중국의 전자상거래 서비스라는 사업을 시작할 때 많은 도전과 장애물에 직면했지만 비전을 잃지 않았다. 스스로의 결심과 이를 입증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이든 가능케 한다고 생각했던 그는 결국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회사 중 하나인 알리바바를 성공시켰다. 성공적인 이커머스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유지하면서 가능성이 커져 나가는 것을 직접 목격했으며 주위 이해관계자들, 특히 알리바바 상거래 생태계의 핵심인 중소 판매자들이 네트워크에 동참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었다. 


애플 공동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 역시 가능성의 힘을 믿고 확률을 높여가는 가능성의 힘을 믿었다. 그는 세상을 바꿀 획기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남들이 안 될 것이라고 했던, 틀에서 벗어난 제품들을 내놓는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론 머스크의 이 말은 창업 초기의 기업가들을 교육하는 데 강력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입니다. 어떤 일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이야말로 많은 스타트업의 기업가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일 것이다. 

                     

이전 07화 기업의 매각 혹은 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