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센짱 Jan 13. 2022

우리 집은 어디인가

따로 또 같이 사는 글로컬 코리빙 하우스 서울눅스 프리퀄 8

비생산적인 셀프 청문회가 진행되는 동안 처음에 본 벽난로 집은 진즉에 떠나보냈다. 갈팡질팡 하는 과정에서 조언을 구한 사람들 중에 KJ 오빠가 있었다. 상의 과정에서 오빠도 이 집을 마음에 들어했고 내가 결국엔 무결정을 결정, 그러니까 기권을 하면서 오빠가 계약하게 되었다. 아쉬웠지만 다른 사람이 아니라 오빠가 계약을 하게 되서 다행이었다. 그래도 이따금 놀러 갈 수 있는 집이 되었으니까. 


그 사이 부동산 사장님은 내가 찾고 있는 조건에 부합하는 집이 나타날 때마다 연락을 주셨다. 이번에 찾아간 4층 포룸은 벽난로 집 이후로 가장 마음에 드는 집이었다. 일단 널찍했다. 다이닝룸과 거실은 물론 화장실과 창고까지 넓고 쾌적했다. 옷방으로의 활용을 의도한 작은 방이 없었다. 붙박이 옷장들이 따로 있었다. 거기다가 층별로 한 집인 구조라 다른 이웃과 부닥칠 일이 없어 편할 것이었다.


가장 큰 장점은 전망이었다. 넓은 거실 창을 통해서 보이는 도시 뷰가 시원시원했다. 남산타워와 서울 시티뷰 둘 다 가진 옥상이 바로 위였다. 넓은데다 꽤 깔끔한 바비큐 시설도 있었다. '여기에 살면 루프탑 카페에 안 가도 되겠는걸?' 루프탑에서 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어느새 상상하고 있었다. 벽난로 집에 비해 방이 하나 적은 포룸이니만큼 월세가 비교적 합리적은 점도 좋았다. 아쉬운 점은 집 전체가 하얗기만 해 밋밋했다는 점이었다. 그만큼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 좋은 캔버스라는 뜻이기도 했지만 강력한 매력을 느끼지는 못했다. 며칠 더 고민을 이어갔다.

 

지금 보니 더 좋아보이는... 4층 포룸


201호도 이제 곧 나올 예정인데 한번 보실래요?


벽난로가 있던 집은 여섯 집이 모여 있는 빌라였다. 내가 처음 본 집은 101호였고, 이번에 201호 세입자가 곧 이사 나갈 예정이었다.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내부만 보면 단독빌라일 거 같지만 실은 빌라


부동산 사장님은 그 집이 101호보다 한 개층 많은 복복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복복층이라니. 복복층이란 단어를 듣는 것도 처음이라 무엇을 기대하여야 할지 몰랐다. 복복층의 모습을 상상하며 한편 기대하는 마음으로 그 빌라를 다시 찾았다. 집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던 당시 세입자가 문을 열어주었다. 하지만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데는 집에 들어선 후 얼마 걸리지 않았다.


첫인상에서 망했다. 1층을 가득 채우고 있었던 세입자의 물건들 영향이 컸다. 대낮이었지만 거실이 어두컴컴해 음침하기까지 했다. 민박업을 하고 계셨고 한 숙소 예약 플랫폼에서 8.5 정도의 평점을 받았는데 그 사실이 조금 믿겨지지 않는 첫인상이었다. 필시 주인아주머니의 요리 솜씨가 훌륭했거나 가성비가 좋았을 것이라! 과연 나는 이곳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그리는 데 애를 먹으며 2층으로 올라갔다. 다행히 위층으로 갈수록 볕이 잘 들어왔다. 바로 윗집인데 101호와 202호는 상당히 달랐다. 단순히 복층이 하나 더 있는 것 이상이었다. 아주머니를 따라 복복층 끝방까지 이동하면서 예상보다 훨씬 더 다른 구조에 놀랐다. 다락방에서는 남산타워가 잘 보였다. 천정에 유리 창문이 조금 나 있는 등 재밌는 구석이 많았다.


하지만 '바로 이 집이다!'와 같은 강력한 느낌은 없었다. 기대가 컸기 때문에 낙차로 인한 실망은 필연적이었다. 비유하자면 101호는 첫사랑 같은 존재였는데, 콩깍지가 낀 상태에서 보고 기억하는 101호에 201호를 자꾸만 비교하니 성에 차지 않았다.


하지만 차분히 생각해보니 201호야말로 내가 희망하는 조건들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감당하지 못할 도전을 해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