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다리딩 Sep 05. 2020

할머니의 번호

그리움이 쌓이고 쌓이면 나중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할머니가 돌아가신 지 3년이 지났다.


 둘째를 낳고 무척이나 할머니가 보고 싶어 할머니 집으로 갔다. 좁은 골목길. 색이 칠해지지 않은 나무 대문, 울퉁부퉁 시멘트 담장, 낮은 문, 나무 툇마루.


모든 것이 그대로인데 마루에 나와 대문을 바라보며 오늘은 누가 오려나 하염없이 바라 보고 있던 할머니는 없다.

 낡은 먼지 냄새만 할머니의 향을 품고 있을 뿐이다. 할머니의 향은 늘 흙냄새가 났었다. 쁘득쁘득하고 거친 손으로 내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던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전 나의 첫 아들의 보드란 뺨을 조심스럽게 만지셨다. 몇 번이나 아이가 울까봐 만지길 망설이시다가 괜찮다는 주위의 응원에 힘입어 용기내셨다. 갓 백일을 넘긴 아이는 방긋 웃었다. 그 후로 할머니는 '귀한 얼라~'라고 부르시며 우리가 오길 하염없이 기다리셨다.



 부천님 오신 날, 모처럼 연휴가 주말과 연이어 길게 쉴 수 있으니 남편이 할머니 뵈러 상주 가자고 권했다. 그러나 나는 비슷한 시기에 결혼한 사촌들이 누가 더 시집을 잘 갔냐는 쓰잘 데 없는 자존심 경쟁이 피곤해 그냥 집에서 쉬자고 했었다. 집 근처 공원으로 산책을 나섰을 때 아빠에게서 전화가 왔다.

할머니가 돌아가셨다, 담담한 목소리로 아빠는 부음을 전했다.




 핸드폰에는 아직 할머니의 번호가 남아 있다. 할머니가 병원에 입원 하시고 핸드폰을 없앴을 때도 할머니의 번호를 지우기 싫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외웠던 할머니 집 전화 번호도. 지워도 선명하게 오르는 숫자들의 조합이 할머니에게 가까이 갈 수 있는 암호라도 되는 듯 잊혀지지 않았다.



 핸드폰에서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주욱 훑는다. 새로 프로필 사진을 올린 친구들의 근황을 주욱 읽는다. 사진 하나로 그들의 마음을 읽어본다. 그러다 'ㅎ' 목록에 '할머니'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한다.


 '새로운 시작, 감사합니다.'라는 상태 글 과 함께 환자복을 입고 기다란 링거 줄을 여러 개 단 대여섯 살 여자 아이의 사진이 뜬다. 한 동안 프로필 사진이 없었는데 할머니의 번호가 새 주인을 만나고 푸른 하늘 사진이 떴다.


나는 번호를 차마 지을 수 없었다.


 나는 여전히 안면도 없는 그녀가 할머니로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상태글이 바뀌면 마치 할머니가 새 소식을 전하는 듯 깜짝 놀란다.


아무 것도 넣지 않고 된장과 물만 넣고도 세상 최고 맛있는 된장찌개를 끓여주셨던 할머니. 절대적으로 나의 편이셨던 할머니.


안면도 없는 그녀는 세 아이의 엄마였다. 남편은 군인이었고, 시골에서 농사를 지어 고춧가루며 각종 부산물을 카카오스토리에 올려 파는 것 같았다. 카톡 하나로 참 많은 걸 알수 있는 사진이 떴다. 그녀는 건강했다. 웃음도 삶도. 하지만 넉넉하지 않은 듯 늘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살아야겠다, 무언가를 해줄 수 있는 엄마이고 싶다라고 상태글을 적었다. 그리고 가족 사진의 배경은 요즘 사람들이 보이기 위해 올리는 센스 있는 사진이 아니라 낡은 집에 다복한 가족, 알록달록한 한복들 정말 내 유년시절과 흡사한 모습이었다.


어느날 간절한 기도의 글이 상태글로 올라왔다.

나는 심장이 쿵쾅댔다.

그녀의 아이가 아파서 수술했다고 했다.

간절한 기도가 며칠째 바뀌지 않았다.

매번 틈만 나면 그 기도글을 읽으며 나도 기도했다.

그녀의 가족이 건강하길, 빨리 낫길. 그래서 그녀가 행복하길.


어느날 그녀의 아이가 퇴원했다는 상태글이 올라왔다.

나도 덩달아 웃었다. 그리고 기뻐했다.

용기를 내, 그녀에게 카톡을 보냈다.

- 저, 고춧가루 사고 싶은데요...

- 어머! 어떻게 아시고 주문 주시는 거에요? 사실 수 있어요.

- 네~ 제 지인이 핸드폰 번호를 바꿨는데 그 번호를 받으셨더라구요.

그리고 마침 고춧가루가 필요해서요.


나는 김치도 담을 줄 모르지만, 푸대로 파는 고춧가루를 주문했다.

그냥 그러고 싶었다. 그 고춧가루를 시댁에도, 친정에도 또 한 푸대씩 보냈다.

5키로그램이 어느 정도인지, 3키로 그램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지 않았다.

그래도 그렇게 사주고 싶었다.


나의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은 아직 그득그득 쌓인다.

그리고 가끔 할머니가 보고 싶을 때,

아직도 그 그리움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의 말이 심어준 나의 자부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