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두선 Dec 30. 2023

불평, 불평, 불평

출애굽기 이야기ㆍ일곱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은 수르 광야로 갔어요.

백성들은 몹시 목이 말랐어요.

사흘을 걸어와 겨우 물을 찾았지만 그 물은 써서 마실 수가 없었어요.


“우리가 마실 수 있는 게 도대체 무어요?”

백성들이 불평했어요.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나무 하나를 보여 주셨어요.

모세가 그것을 물에 던지자, 마라의 물은 단맛이 되었어요.


쓴 물을 달게 만든 나무는 그리스도의 치료하는 십자가를 나타내지요.

우리도 어려운 환경을 만났을 때 주님의 십자가를 체험한다면, 어떤 환경도 단맛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이집트를 떠난 지 한 달쯤 되었을 때였어요. 이스라엘 자손들은 엘림을 거쳐 시나이 가까이 있는 광야에 이르렀어요. 이번에는 고기가 먹고 싶어진 백성들이 또다시 불평했어요.


“이집트에 있었으면 고기 가마 옆에 앉아 배불리 먹을 수 있었소.

그때 여호와의 손에 죽었으면 차라리 좋았을 걸.

왜 광야로 데려와서 우리를 굶어 죽게 하는 것이요?”



여호와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고기와 만나를 배불리 먹이겠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그것을 거둘 때와 먹을 때 지켜야 할 규칙들을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아론은 여호와에게서 받은 모세의 말을 백성들에게 전해주었지요.


저녁이 되자, 까맣게 날아온 메추라기 떼가 진을 뒤덮었어요. 백성들은 메추라기 떼로 고기를 배불리 먹었지요.

또 아침에는 천막 주변에 맺혔던 이슬이 스러져서 떡이 되었어요. 떡은 자잘하고 둥근 것이 꿀로 만든 전병 같았어요.

이스라엘 자손들은 가나안 땅 경계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이 주신 이 만나를 사십 년 동안 먹었답니다.



이번에는 르비딤에다 진을 쳤어요. 그곳에는 마실 물이 없었어요.

백성들은 또 모세를 탓하며 불평했지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셨어요.


“나일 강을 친 너의 지팡이를 들고 호렙으로 가거라.  

내가 거기에 있는 반석 위에서 네 앞에 서겠다.

네가 그 반석을 치면 반석에서 물이 나올 것이다.”



모세는 구약의 율법을 상징하는 사람이에요.

모세의 막대기로 반석을 친 것은 유대인의 율법이 예수님을 죽게 한 것을 나타내는 그림이지요.

맞은 반석에서 나온 생수는 창에 찔린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흘러나온 바로 그 생수랍니다.




생명수의 근원이신 주 예수님!

우리는 조금만 힘들면 불평하는 버릇이 있어요.

주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불평보다는 

감사하는 사람이 되게 해 주세요.  아멘!



참고 구절) 출 15:22-17장,  요 6:56-:58,

고전 10:4

작가의 이전글 구름 속에서 바닷속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