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호한 제제 May 12. 2023

실패가 아닌 아직!

좌절이란 박스에 갇혀 길을 잃어버린 너를 위한 간절한 응원!

"방치한 아이!

지금 이대로면, 인서울이 아니라 전국 4년제, 전문대도 갈 확률은 없어 보입니다!"


물론 학원에서 학부모의 공포심을 조장하며 하는 말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전적이 많다.


직장에 올인하다가 아이 한글 가르치는 시기를 놓쳤던 때가 기억이 났다. 아이는 초등입학하고 선행을 한 많은 아이들 사이에서 격차를 느끼고 자존감이 낮아졌다. 철이 조금 든 5-6학년때는 나를 무지 원망했다.



"엄마, 왜 한글도 안 가르치고 학교를 보냈어요?"


무지해서 그랬다. 알아서 다 하는 줄 알았다..

사실, 관심이 크지 않았다.



현실자각의 타임


직장맘으로 나는 업무와 팀 운영에 늘 우선순위를 두어 왔다.


아이는 직장 동료처럼 대화만 잘해도 스스로 자각하고 스스로 고민해서 잘 되는 줄 알았다. 그리고 마음먹고 끼고 앉아서 하면 단시간 내 따라잡을 수 있을 줄 알았다.


나는 오만했고, 교육에 대해 무지했고,

말로는 내뱉은 적이 없지만, 교육에 열성인 엄마들을 극성이라고 폄하했다.


그 오만과 무지로 인해 내 아이는 한참을 뒤쳐진 아이가 되었다.  




받아들이긴 힘들지만,

내 아이의 상태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결과에 상관없이 부모로서 기회를 줘야 한다!



아이가 첫 중간고사를 보고 결과가 발표되는 날. 아이는

'기말 때는 이거보다는 괜찮을 거 같아요"라며 너스레를 떤다.


그러나 나는 안다.


그리 쉽지 않고 차이는 더 벌어지리라는 것을.....

그래도 다행이다. 아이가 좌절하지 않고 해맑고 긍정적 마음을 다 잡고 있어서... 좌절보다는 꿈꾸는 상태가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안도한 순간 아이가 무심코 내뱉은 말!


"엄마, 난 어쩜 미래가 없을지도요..."

아이도 알고 있었다. 자기의 상태를!



마음이 '쿵'했다.


가볍게 '공부 잘하는 거 아무것도 아냐'.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변하니 다른 재능을 키우면 되지'라고 하기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그렇다고 내가 보는 현실을 뼈 아프게 이야기해 주기엔

아직 사고의 틀이 미성숙하여 피드백에 대한 소화능력이 없는 아이가 좌절만 하게 될 거 같아 두려웠다.



"사실, 세상이 만만치 않아.

그리고 사람들은 너의 가치를 깊이 들여다볼 여유가 없고 기준을 갖기 어려울지 몰라. 그래서 쉽게 판단할 수 있는 학력이 그렇게 중요한 건지 몰라.



네가 원하는 삶을 살면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과정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해. 엄마가 보는 너는 참 좋은 아이란다. 참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아이란다.  그리고 네 친구들도.."



스스로를 너무 좋아했던 아이였는데....


아이는 어릴 때부터 자기 자신을 참 좋다고 했다.

"엄마, 나는 내가 참 좋아, 잘생기지 않았어도 생긴 것도 마음에 들고 정말 내가 참 좋아"


나 자신을 부정하면서 살아왔던 내게는 너무 신기한 이야기였다.  스스로가 너무 좋다니... 그런데 너무 안심이 되었다. 자기를 좋아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아이가...


그 이후로 가끔 아이에게 "아직도 네가 그렇게 좋아?"라고 물어보고, 아이가 '긍정"을 표하면 안심했다. 마치 내게는 그 질문에 대한 아이의 답변이 아이가 어떤 상태인 건지 점검할 수 있는 One question, 즉 바로미터였던 거 같다.


그러던 아이가 언제부턴가 자기를 좋아하기 어렵다고 한다.

불안했다. 좌절하고 자책하면서 살까 봐. 그렇다고 오야 오야 하는 것이 답도 아닐 거 같았다.



성장하고 있기에

'실패'가 아닌 '아직'인 거야.


" 난 네가 지금처럼 너 스스로를 계속 좋아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그러나 너 자신도 게으르고 나태한 너를 좋아하지 않아.  자신도 노력하는 너를, 도전하고 극복하는 너를, 그리고 성장하는 너를 좋아할거야"

 

'"엄마는 그게 두려워 가끔 네게 잔소리를 한 거 같아.

너를 상처 입히려는 마음은 없었단다"



"지금의 상태로는 어떤 길도 안 보이는 게 맞을지도 몰라.

하지만 네가 멈추지 않는다면 지금의 암울한 상태는 '실패'가 아닌, 네가 원하는 길로 가는데 '아직'의 상태일 수 있어"



나는 아이를 꼭 감싸 안았다.

보통 때라면 접촉만 해도 질겁하는 사춘기 우리 아이가

내 품에 안겨 한참을 가만히 있는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직업을 재정의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