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열한백구 Sep 24. 2019

국제 중독전문가 자격증

불합격 수기ㅜㅜ

긴가민가한 문제가 많았지만

약간의 운이 보태어진다면

합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실 합격 수기를 쓰려고 자료를 많이도

모아뒀다. 어디서 발급되는 자격증인지

이 자격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조목조목

자랑하려고 했다.

오늘 불합격 메일을 확인하고

참 쓸데없는 짓을 했음을 느낀다.


많은 시험에서 떨어져 봤지만 이번 건은 타격이 크다.

올 4월부터 시험을 칠 자격이 있음을 국제기관에 확인시켜주는 작업을 해야 했고,

(처음 발급하는 영문 재직증명서의 단어 하나  하나로 담당 직원이 애를 먹었다. )

추가 교육 및 시험을 치기 위해 서울을 두 번이나 다녀와야 했다. 몇십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했고, 소중한 연차를 사용해야 했다.

한국에서 처음 치러지는 시험이라 관련 자료가 부족했고, 간호직이라 안 그래도 상담이론에는 약한데 한국어로 번역된 시험문제는 말귀를 알아먹기 힘들었다.

그래도 정신과 밥을 십 년이나 먹었고,

정신보건과 중독자격도 가지고 있기에

합격을 기대했었는데

국제표준에 미치지 못한 내 실력에 화가 난다.


1점이 부족했다.

합격과 불합격을 나누는 것은 단 한 문제였다.


2008년 겨울.

간호사 국가고시를 치고 나서  당연히 합격하리라 생각했다. 예상처럼 합격통지를 받았고, 점수 따윈 궁금하지 않았다.

그렇게  병원밥을 먹으 내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똘똘 뭉쳐 나갔다.

2017년.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국시원에 접수하는 과정에서 십여 년 전 간호사 국가고시 성적을 보게 되었다. 총점 확인 후 과목별 점수를 확인하는데 아동간호가 턱걸이 점수였다.

한 문제가 더 틀렸더라면 과락을 했을 것이고,

나는 간호사 면허를 받지 못했을 것이다.

재수를 했을 수도 있지만, 두 번째에 반드시 합격했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십 년 동안 당연한 듯이 가지고 있었던 간호사 면허증에 대해 감사함 생겼다.

(밥 먹고 살게 해 줘서 고마워 ^^)


돌이켜 보니 운이 좋았다.

해고를 졸업하고

항해사가 되 못했지만 고등학교 성적이 좋아 간호과에 특차로 합격했고,

(정시였다면 떨어졌을 것이다.)

한 문제 차이로 국가고시에 붙어서

간호사질을 해 먹고 있으니 말이다.


이번에는 한 끗 차이로 실패했다.

다음번에는 한 끗 차이로 성공할지도 모른다.


이후에 얻게 되는 성공은

오롯이 나만의 것이라고 할 수 없음을

느낀다.






.


매거진의 이전글 간호가가 되고 싶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