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열한백구 Oct 17. 2019

배신감.

보수가 되어가는 과정

믿었던 것에 대한 배신감.

누군가를 향한 배신감이 아니다.

스스로에 대한 배신감이다.



20년 가까이 무사고를 유지해 오던 운전습관,

나는 안전운전에 대한 자신감

을 가지고 있었다.(이제는 자만이었음을 안다.)

전후 좌우 살펴가며 움직고,

교통법규를 어긴 적은 열 손가락을 못 채울 정도로

안전한 운전을 했다.

이런 운전 습관을 계속 유지한다면,

큰 사고는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지직~

골목에서 후진을 하는 상황이었다.

익숙한 소리와 함께 낯선 진동이 핸들을 통해 전해졌다.

후진 기어를 넣기 전 주변을 충분히 확인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과실 100%


나의 지각에 결함이 생겼다.

아니다. 원래 있던 결함이 이번 사고로 밝혀진 것일 수도 있다.

운전 중에 내려야 하는 다양한 결정과 판단은

눈으로 직접 확인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였는데

내가 본 것에 대확신이 사라졌다.


내 판단에 대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운전하기가 초보 때 보다 더 힘들어졌다.

이미 확인 한 사이드 미러를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 반복되었다.

여유롭던 출퇴근 길이 어깨가 뭉쳐올 정도의 스트레스를 줬다.

교통사고 후 운전대를 놓았다는 이들의 마음이 이해되었다.


40대로 가는 길목에서

익숙함에 젖어 손해를 보는 일들이 잦다.

큰 사고가 아니고, 경각심을 주는 일련의 사건들에게

감사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마음 한 편의 찝찝함은 벗어나기 힘들다.


지금껏 쌓아왔던 '삶의 공식' 재정비가 필요함을 느낀다.

어쩌면 공식 자체를 버려야 할지도 모르고,

어쩌면 새로운 공식을 집어넣기에는 머리가 굳어 버렸을지도 모른다.

마음 한 편의 찝찝함이 이런 것들 일 수도

있겠다.

버리고 싶어도 버릴 수 없는,

바꾸고 싶어도 바꿀 수 없는,

이렇게 보수가 되어가는 것인가?






여러분 브런치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교통사고 나고도 글감 생겼다는 생각이 먼저

드니 말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버스 타고 친구 만나러 가다가 문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