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앵두 Oct 14. 2018

[공간,the앵두]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공간을 열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이다.

많은 이들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물었다. 사실 나도 궁금하다.

나의 답은 늘 같았다.


월세만 안 밀리면 좋겠어요.


물론, 월세를 내고, 내 용돈을 벌고, 대학원생이니 학비까지 벌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테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이 스트레스 받지 않아야 한다는 점, 특히 경제적인 문제로는 더더욱, 그리고 처음 공간을 열었을 때 그 마음가짐 대로 이 공간에서 '하고 싶은 거 다 하자'의 원칙에서 벗어나면 안되겠다는 것이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면서 살다보면 매일 매일이 즐겁고 행복할 테니까. 그것이 내가 추구하는 삶의 방향이니까.


생계의 수단으로 이 공간을 열었다면 꽤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 같다. 나름 인스타로, 블로그로 홍보는 하지만 지방이라는 지역의 한계, 나의 홍보 실력의 한계에 가뭄에 콩나듯 문의가 오고 그마저도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사건은 두달 동안 1회였으니.


그러나 감사하게도 난 부양가족도 없고, 아직 결혼 계획도(늘 계획하지만 당최 남자를 만날 수가 있어야지) 없기에 첫 월세, 두번째 월세 모두 잘 낼 수 있었으니 일단은 만족한다. 


스트레스 받지 않으며,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싶은 나의 이 마음을 2년동안 잘 유지할 수 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the앵두] 공간을 얻기 전과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