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아 moi Feb 05. 2024

기다리던 연락을 받았다

합격하셨습니다.


 이제 때가 되었다. 그렇게 때를 직감하며 다시 직장인이 되길 희망한 내가 취업 준비를 시작한 지 한 달이 넘어가고 있다. 기존에 일했던 곳과는 다른 분야, 다른 직종으로의 재취업은 역시나 쉽지 않구나. 예상했던 상황이니 쉽게 실망하지 말자고 계속 새로운 다짐으로 그 마음을 단단하게 다져갔다.


 매번 면접 준비를 하며 글쓰기 과제를 준비했다. 면접을 위해 준비하던 글쓰기는 일상적이었던 내 글쓰기와는 같을 수 없었다. 간절함이 담긴 글에 자꾸 힘이 실려서인지 면접까지 마치고 나면 이상하게 진이 빠졌고, 마음은 탈진했다. 그런 날은 내 글쓰기도 쉽지 않아졌다.


 지난주 금요일, 2차 면접이 있었다. 50여 분간 이어진 면접 내내 오늘 아침밥을 먹고 오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했다. 대표님의 쉴 새 없는 질문들에 대한 내 대답이 쉴 틈 없이 이어졌다.


 1차 면접 합격 연락을 받기 전 일요일 밤, 오랜만에 월요병이 찾아왔다. 내일 혹은 화요일까지 연락이 없다면, 나는 탈락이겠구나. 그 연락 여부를 생각하자 월요병 증상이 나타난 것이다. 다행히 지난밤은 여행에서 돌아온 후, 피로감을 느끼며 잠들었고, 월요병은 찾아오지 못했다. 오늘 오전 일정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늦은 점심을 챙기는 순간 전화가 울렸다. 모르는 번호였지만, 직감했다. 올 것이 왔구나.


김세라 씨 맞으신가요?
네, 맞아요.
안녕하세요. OOOO 인사팀입니다. 최종 합격 결과를 안내해 드리려고 연락드렸습니다.



 기다리던 소식이 찾아왔는데도 연락을 받은 나는 생각보다 차분했다. 현실감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곧이어 받은 입사 시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안내 문자를 확인하니, 제출해야 할 서류들이 많았다. 설을 앞두고 미리미리 준비해야 할 것 같아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하기 위해 전 직장 사무실에 바로 연락했고, 곧바로 변호사님의 축하와 함께 증명서를 전달받을 수 있었다. 합격 연락을 받은 그 순간에는 현실감이 들지 않았지만, 전 직장 상사에게 축하를 받고 나서야 내 새로운 시작이 실감났다. 그러자 내 마음이 기대와 긴장감으로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했다.


 오랜만이었다. 기다리던 연락을 받은 지가 언제였는지, 내 기대가 얼마나 많이 나를 스쳐만 지나갔던지. 그것이 어떤 곳에 대한 기대였든, 존재에 대한 기대였든, 어쨌든 기다리던 소식을 전달받은 오늘은 설레어 소란해진 마음으로 혼자만의 축하의 시간을 가져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게으른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