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송 Nov 19. 2019

아 글쎄, 콜라겐은 피부에 흡수가 안된다니까요?

함익병, <피부에 헛돈 쓰지 마라> 독후감

 예전부터 늘 궁금했다. 

 여자들은 왜 비싼 화장품을 쓰는 것일까? 그것이 피부에 좋기 때문이라면 왜 남자는 사지 않는 것일까?

 나는 어릴 때부터 목욕탕 로션을 쓰는 것에 거리낌이 없었고, 커서도 화장품 가게에 들어간 다음 "가장 저렴한 로션으로 하나 주세요."라는 말로 화장품을 골라왔다. 그러나 여자친구를 사귀면서 여자들의 화장품은 종류도 대단히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TV에서 자주 광고하는 SK 뭐라는 제품의 라인업 중에 10만원이 넘는 제품도 있다는 걸 알았을 때, 나는 자연스레 이렇게 생각했다.

 '당연히 그 값어치를 하니까 사겠지.'


 하지만 그게 맞을까?

 많은 화장품이 자기 화장품은 '기능성'이라고 광고하며 그 안에 비타민C나 콜라겐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가 좋아진다고 한다. 그러나 내가 학창시절에 배운 피부라는 것은 화장품에 있는 것들을 고분고분 흡수해 줄 녀석들이 아니었다.

 우리가 오랫동안 목욕탕에 가 있어도 겉만 쭈글쭈글해지는 것은 피부안으로 지나치게 물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자주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은 피부장벽이 균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화장품 안에 있는 그 수많은 물질들을 다 흡수해준다? 이러한 나의 의문은 이 책 <피부에 헛돈 쓰지 마라>를 읽고 확실하게 풀렸다.


 히알루론산은 고분자 물질이라 어떠한 방법으로도 절대 피부 속으로 밀어넣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 물질들이 피부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들도 신나서 피부속으로 들어갔겠죠?
-본문 중에서


 그렇다. 이제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화장품을 굳이 골라서 그게 피부에 흡수될거라 믿는 행위는 중단해도 된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 당신은 희망을 갖고 있을 것이다. 콜라겐은요?


2000년 국제학술지에 실린 ‘The 500 Dalton rule for the skin penetration of chemical compounds and drugs’ 논문에 따르면 약물이든 화장품이든 500달톤(Dalton) 이하의 크기일 때 피부흡수가 가능하다.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콜라겐은 일반적인 크기가 30만달톤 정도 된다. 색소침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의 경우 약 1만8000달톤이기 때문에 피부에 아무리 많이 바른다고 해도 흡수되기 어렵다. 출처 : 헬스경향(http://www.k-health.com)


 요약하자면 500원짜리 하나만 넣을 수 있는 저금통 입구에 바위덩어리나 벽돌을 넣으려 하면 들어갈 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TV에 나오니까 근거가 있을 거라고 믿으며 여태까지 고가의 화장품을 사왔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하지만 이제부터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해 나가면 되지 않을까!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당신의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동물의 개체수 조절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