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송 Jun 22. 2021

7가지 유전자 이상을 체크하고 건강해지는 법

벤 린치, <유전자 클린 혁명> 독후감

 우리 몸에 이상을 일으키는 유전자는 몇 가지일까? 물론 어느 유전자나 해를 끼칠 수 있겠지만 그중 7가지를 골라 그 유전자가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오염된 유전자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는지 알아보는 책입니다.


7가지 유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MTHFR : 메틸화를 촉진하는 역할. 스트레스 반응, 염증, 에너지 생산, 면역 반응, 해독, 세포 수선 등 광범위하게 작용.

COMT : 감정, 집중력, 월경 주기, 일부 암과 관련이 있는 에스트로겐에 영향.

DAO : 음식에 대한 민감성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반응에 영향.

MAOA : 감정, 기민성, 에너지, 중독 취약성 등에 영향을 주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통제에 영향.

GST/GPX : 몸에서 화학물질을 배출하는 과정에 영향.

NOS3 : 혈류와 혈관 생성에 관여하는 산화질소 생성에 영향.

PEMT : 세포막 유지, 담즙 흐름, 근육 건강, 뇌 발달에 필수적인 화합물 포스파티딜콜린 생산에 영향.


이렇게 7가지만 고르고 봐도 몸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이 크다는 것은 명확합니다.

에스트로겐 하나만 조절이 잘 안 되어도 여성의 몸과 마음은 큰 영향을 받죠. 히스타민 과민 반응이 있으면 음식을 먹을 때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세로토닌은 어떤가요, 무려 우울증과 깊은 연관이 있는 호르몬입니다.


결국 우리는 호르몬에 지배당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뿌리가 되는 유전자의 오염이 훨씬 더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 벤 린치는 유전자 클린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설문지를 통해 어떤 유전자가 오염되었는지 확인한다.

2단계: 오염된 유전자에 맞춰서 영양제 등을 복용하며 클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단계: 영양제 복용 및 생활습관 변화에 따른 증상 변화를 확인한다.


아주 간단합니다.

<유전자 클린 혁명>에는 어떤 유전자가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설문항목도 실려 있습니다. 저는 MTHFR, COMT, DAO 유전자에서 1-2개 항목이 나왔지만 책에서는 5개 이상일 때 오염 정도가 심하다고 했으므로 대체로 유전자가 건강한 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저는 건강에 별다른 문제를 느끼지 않기도 하고요.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7가지 유전자 오염에 대한 설문이 굉장히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유전자 클린 프로그램을 통해 오랫동안 갖고 있던 지병이 나은 환자도 굉장히 많다고 하니까요.

비록 영양제 복용법이 상당히 까다롭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유전자 클린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것은 다른 건강서의 지침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늘 그렇듯이 기본은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채소를 곁들인 식사, 친구들과 교류하기 등입니다. 건강서는 읽고 또 읽다 보면 늘 결론이 그렇죠. 그런데 항상 그 기본이 어렵습니다.


자기 유전자의 취약점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전자를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