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Oct 13. 2023

팀에게 좋은 영향을 드리는 방법

팀에 좋은 영향을 만들어 내는 방법.


여러 창업자 분들 또는 리더 분들의 고민 중 하나는, 팀에게 좋은 영향을 제공하여 팀이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한다. 생각만큼 쉽지 않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꽤 많다. '역시나 사람은 변하지 않나봐요' '사람은 고쳐쓰는 것이 아닌가봐요 (개인적으로 고쳐쓴다 등은 부적절한 표현이라 생각하는데, 현장감을 위해 들었던 표현을 그대로 쓴다) 라고 결론내리는 분들도 꽤 있다. 


그런데, 많은 리더 분들이 하는 실수가 하나 있다. 바로 '내가 해야한다' '내가 내 힘으로 해내야만 한다' 오류이다. 내가 어떻게든 팀을 설득하고 설명하며, 부탁하고... 등등 하며 끌고 가려 하는 것이다. 


다만, 진리가 하나 있다면, 내가 영향을 줄 수 없는 사람들도 꽤 있다. 내가 영향을 줄 수 없는 환경/타이밍도 꽤 있다. 살짝 다른 관점으로 표현해 보자면, 나 보다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꽤 많다. 이 사실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한다.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지혜를 차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위의 관점에서, 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다. 얼마 전 미국 오피스에 개발자/PM 분을 초대해서 약 4주 간 협업한 적이 있었다. 1주일에 한 번 미국 Tech 회사를 함께 놀러가고, 그 곳에서 일하는 개발자 분들과 소통을 했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일해보는 경험, 그리고 다른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경험은 결국 그 분들께 변화의 시간을 만들어 드린 듯 했다.


또 다른 방법은 다른 분들을 초대해서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얼마 전 오피스에 한기용 선배님이 방문하여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는데, 그 강연에서 동기부여를 받은 팀 분들이 꽤 있었다. 그리고, 박기상 대표님도 강연을 해주셨는데, 링크드인에서의 여러가지 경험들, 그리고 창업하며 부딪힌 여러가지 도전들을 공유받으며, 꽤 많은 팀 분들이 '우리가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말씀해 주시기도 했다. 두 분의 지혜로 인해, 나는 줄 수 없는 자극을 팀에게 제공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리더는 만능키가 아니다. 리더도 부족한 사람이다. 그래서, 내가 다 하려고 하면, 관계만 나빠지고 상황이 더 꼬이기도 한다. 때로는 환경을 촬용하고, 때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며, 팀에게 좋은 영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성과 창출 조직을 만드는 첫 단추_ 정교한 피드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