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Dec 21. 2023

Compassion management

경험한 만큼 보인다는 의미를 요즘들어 많이 깨닫고 있다.

하지만 경험했다고 해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지는 참 어렵구나 느끼고 있다.


얼마 전, 8개월 된 아이와 와이프와 코엑스에 갔다. 

예전에 코엑스 갈 때에는 유모차와 아이들이 거의 눈에 들어오지 않았었는데, 내가 그 입장이 되니 이번에는 유모차와 아이와 동행한 부모들만 눈에 들어왔다. 내가 부모의 입장이 되보니, 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오는구나...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 혼자 잠시 출장을 다녀올 일이 있었다. 과거 애가 없던 시절에는, 아이를 데리고 비행기에 탄 부모들을 보면 '아이가 울지 않게 잘 care 해줬으면 좋겠다....' 는 마음 뿐이었는데, 이번에는 '저 부모님들 진짜 고생 많으시다. 얼마나 노심초사할까. 짐이라도 꺼내는 것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의 입장이 되어 보니, 아이와 동승한 승객의 마음을 더 헤아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요즘, 인턴 분들이나 주니어 분들을 보면, 예전 나의 인턴 시절 및 주니어 시절이 떠오를 때가 있다. 지금의 나는 일하는 현장이 매우 익숙하고, 어찌보면 굉장히 무뎌졌는데, 나의 과거 인턴 시절 및 주니어 시절을 상기해보면, 하루하루가 다사다난했고, 하루하루가 버거웠고, 또 뭔가 하고 싶었던 말이 정말 많은데 어떻게 해야하지 모르겠어서, 때로는 말했다가 실수하고, 그래서 인턴 동료에게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했던 기억이 있다. 그 때 그 시절 가장 고마웠던 상사는 먼저 질문해주고, 잘 들어주고, 침착하게 피드백 해주셨던 분들인 것 같다. 그런데, 나는 정작 주니어 분들 또는 인턴 분들께, 과거 내가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었던 상사분들처럼 잘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반성이 들 때가 많다.


예전에 MBA 수업에서, 과거 링크드인 CEO Jeff Weiner 가 compassion management 를 강조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서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를 강조했던 적이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매우 어려운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며 경청하고 말하는 것은 더 어렵다는 것이 핵심이었고,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습, 수양을 해야한다는 것이 그의 메세지였다. 


나이가 40대를 넘어서면서, 이제는 누군가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이 많아진 지금, 언젠가는 compassion management 에서 배웠던 그런 리더가 되어보고 싶다. 지금은 70명 조직 align 시키는 것도 허덕허덕하고, 내야하는 제품/성과를 동시에 만들어 내는 것에 몰입하다 보니, 순간 순간 사람을 놓칠때가 있는데, 언젠가는 사람마저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에서의 핵심인재의 요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