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가 복잡해지고 덕지덕지해질 때의 특징이 있다.
팀은 상대적으로 쉬운 길을 가고, 유저는 결론적으로 어렵게 서비스를 이용한다.
빼는 것보다 더하는 것이 솔직히 더 쉽다.
해보고 싶었던 것 만들어서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해보고 싶었던 것 만들어서 끼워넣는데 딱히 어려울 것은 없음)
여러 아이디어가 나왔을 때, 그 중에서 옥석을 골라서 제일 좋은 것을 만들어서 반영하는 것이 아닌, '일단 다 해보고 결과를 보자' (서로 논쟁하고 테스트 해보고 우겨도 보고 회유도 해보고... 이런거 없이 일단 다 만들어서 유저에게 올려보고 반응을 보자 하는 것) 하는 것이 더 쉽다
다만, 팀이 상대적으로 쉬운 길을 가면, 결론적으로 유저가 어려워진다.
서비스의 직관성이 떨어지고, 원하는 것을 찾으려면 불필요한 click 을 많이 해야하고.. 등등
결론적으로, 팀은 어려운 길을 가되, 결과적으로 유저가 쉽고 편한 길로 가야서비스가 잘 된다고 믿는다.
더하기 보다는 빼기 (뺄 때 진짜 어렵다.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할 수도 있는데, 사용성을 해치면 과감히 뺴야 한다)
다 만들기 보다는 진짜 꼭 필요한 것만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기
꽉 꽉 채워넣기 보다는 여백의 미를 중시하기
어쩌면... 슈퍼앱 보다는 단일앱으로 승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