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용하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은 일이다.
유저가 본인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한다는 것은 1) 시간 및 노력이 상당히 들어가는 일이기도 하고, 2) '추천을 했는데 상대방이 이용 후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risk가 존재하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이거 진짜 좋아. 꼭 써봐야 해!' 등 강하게 추천을 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유저가 본인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 2가지를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서비스/회사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2. 서비스/회사를 좋아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 유저 대상 추천 이벤트를 한다고 해서, 추천하는 사람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특히 유저가 서비스/회사를 좋아하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를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직접적 도움을 받았다
2-2.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에 신세를 졌다 (도움을 받았다)
2-3. 회사/서비스 비전에 '오랜 기간' 공감한다.
2-4. 팀을 직접 직접 만난 적이 있다.
링글 유저 분들 중 +50명 이상을 꾸준히 링글 유저로 모집해 주신 분들도 있고, 회사 내 동료들에게 추천해 주셔서 결국 B2B 프로그램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놔주신 분들도 있으신데, (Paid 유저 1명 모집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노력이 상당함을 감안 시, 끊임없이 추천해주시는 유저 분들은 회사에 큰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다)
링글을 찐 좋아해주시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추천을 많이 해주시는 분들을 만날 때면, 공통적으로 '잘 모르실 수도 있지만, 그 때 정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꼭 잘 되셨으면 좋겠어요!' 라는 말씀을 해주신다.
그리고 이런 유저 분들을 뵐 때마다, '가장 의미있는 투자는 유저 분들이 서비스를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유저 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라도 도울 수 있는 일은 돕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회사가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회사는 유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유저는 회사가 더 많은 유저를 모실 수 있도록 돕는 선순환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 선순환의 핵심은 단순히 추천 benefit 을 잘 설계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닌, 유저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고, 유저가 서비스를 좋아하게 되는 순간을 만들어 드리는 일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일을 링글이 더 많이 잘 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