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ungmom Sep 19. 2016

아버지의 얼굴에 다시 미소가...

중년의 입장

한 집안의 물건을 모두 늘어놨다가 다시 접어 넣었다면 믿어 줄까...


난 정말 보름 만에 그렇게 해 놓았다.

부모님의 살림살이를 

부모님의 삶의 흔적을 

자식인 내가 귀중한 것인지 필요할 것인지 등을 판단해 가면서 

버리고 추려서 쓰기 좋게 해 두었다.


그 쓰기 좋게 해 두었다는 것도 내가 하는 생각일 수도 있어

망설이면서 머뭇거렸는데 하루하루가 지나니 속도가 붙어서

버려지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관두게 되었고

그래서 홀가분해지는 나를 위해서 더 열심히 물건을 줄였다.


이런 것들이 다 부모님이 시간과 돈을 들여 장만한 것인데

그 물건의 주인이 관심을 거두게 되니 그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일 뿐이었다.


나도 나중에 내 손으로 하나씩 사 들였던 것들을

버려질 때엔 자식의 손을 빌려 처분하게 될 건지...

시간이 갈수록 값이 나가는 골동품 같은 것이 아니라면

그저 자식들에게 수고를 더 하도록 만드는 역할만 하는 것 같아 보였다.


반으로 줄어든 실버타운은 물건이 손에 닿는 곳에 있으니 편해하시고

자주 쓰게 되는 것들만 늘어놓으니 머리가 복잡하지 않은지 움직임이 빨라졌다.

엄마는 머뭇거림이 없이 커피를 타 오시며 쟁반이 예쁘다고 자랑하시고

아침에 산책을 하면서 주워온 나뭇잎을 식탁위에 장식해 두셨는데

이사 와서 약이 없이도 잠을 잔다고 하는 아버지의 얼굴에 미소가 보였다.

일을 벌인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해 보니 이 나이에 할 일은 아닌 것 같이 힘에 부쳤는데

그래서 나의 자식들은 나를 위해서 이런 수고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


나를 중심으로 나의 부모님과 나의 아이들은 전혀 다른 입장으로 나에게 작용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에 드는 자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