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빛항아리 Jan 07. 2021

집콕 생활, 무료함을 달래준 화투

2020년 우리의 일상을 처참히 앗아간 코로나 19.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생활했던 일상의 소중한 날들이 언제쯤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직장인이 아닌 삶을 살아보겠다고 아등바등하고 있는 나는 여전히 3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 살고 있다. 내가 정한 길 위에서 한 가지 일로만 생계를 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전혀 본업은 밥에 풀칠도 못 할 상황이라 언제나 생계를 위한 일거리를 찾는다. 그것 역시 한 해 두 해 지날수록 나이 제한에 점점 걸리는 나이인지라 쉽게 구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멈추지 않는다. 마흔에 싱글. 나도 내가 이렇게 살지 몰랐다. 안정적이며, 사회에서 자리를 잡고 살 줄 알았다. 인생은 늘 계획처럼 되지 않는다. 그것을 인정하니 마음은 편안해졌지만, 밥벌이에 대한 고민은 항시 안고 산다. 내가 벌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나를 대신할 수 없다.         


   

다행히 코로나 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작년에 어렵게 아르바이트 구해 일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도 12월 중순 계약기간 종료돼 현재는 본업만 매진 중에 있다. 여전히 부끄럽지만 나는 본업을 통해 얻는 수익은 오십만 원도 안 된다. 이런 나에게 자괴감이 들 때도 있고, 세상을 향해 분노의 감정이 들 때도 있다.         


 

요즘 앞으로의 먹고 살 일이 걱정되었나 보다. 밤에 잠이 들면 세찬 빗소리에도, 벼락에도 꿈쩍 않고 자는 내가 선잠을 자는 일이 부쩍 잦아졌다.     


     

작년 한 해 집과 아르바이트 현장으로 출퇴근 외에 엄마 진료를 위한 병원 방문하기, 약수 뜨러 산에 가기, 공원 산책하러 가기 등을 제외하고 최대한 집 밖 생활이나 지인 만나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 종료 후 집콕 생활이 더 길어지고 있다.


           

본업 역시 재택으로 하고 있는터라 더더욱 집 밖을 벗어나 생활할 수 없다.     


      



가끔 못 견디게 답답하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제한적이다. 엄마 역시 작년까지 하던 일이 올해 떨어져 두 사람 모두 어쩔 수 없이 집에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작년 9월 삼차신경통 수술로 이따금 아픔을 호소해 자주 외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추울 때 혈관이 좁아질 수 있다는 말에 더욱 조심스러워진다. 그런 엄마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을 답답해한다.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답답함을 덜어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문득 화투가 떠올랐다. 어린 시절 외갓집에서 할머니와 치던 민화투, 명절에 사람들이 치던 고스톱을 곁눈질하면서 봤던 일이 떠오르며, 시간 보내기에는 딱 좋은 방법이겠구나 싶었다. 그렇게 택배를 발송하고 돌아오는 길에 편의점에서 화투를 샀다. 반대하던 엄마는 한번 해보더니 재미를 붙였다.     


 

답답한 집콕 생활에서 단순한 놀이로 화투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인 것 같다. 무료했던 시간을 잠깐이나마 집중할 수 있었다. 잠깐 걱정의 시름을 내려놓았다. 둘 다 3~4번 정도 하고 그만하자고 하지만 그 짧은 시간에 놀이에 흠뻑 빠졌다.      



잠깐이라도 몰입할 수 있는 집콕 생활의 놀이가 우리에게는 너무도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아버지를 찾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