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igantes Yang Aug 17. 2022

토론-ting

yesterday night

토론-ting


나는 말을 하면서 내용에 기승전결이 잘 없다.


상대방에게 말을 하다 보면, 내가 무슨 말을 하려고 했는지 결론이 안 날 때가 간혹 있다. 그래서 무슨 말을 하려고 하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급하게 말하다 보면 입에서 튀어나오는 단어들은 뒤죽박죽이다. 그러다 보면 했던 말을 또 반복하게 된다. 화의 미로에 빠져있을 때 상대방은 출구에서부터 나를 찾아와 구원의 손길을 내밀게 된다.


가끔은 뜻도 제대로 모르는 고급 어휘나 표현을 쓰면서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상황에 다다르게 되기도 하고, 운이 좋으면 굉장한 표현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부분은 운이 좋지 못한 편이다.


변명을 하자면, 어른들의 말에 의하면 나는 어려서 말을 늦게 시작했다고 한다. 그 이유가 된다고 생각되진 않지만 그냥 그렇다고 얘기하고 싶다.


어려서 미국 버지니아 주에서 가족들과 3년 정도 살았다. 굉장히 조용한 동네였다. 초등학교 1학년 때 넘어간 미국의 첫인상은 나에게 낯섦 이상으로 무서운 나라였다. 첫 등교날 교실에 들어선 나는 눈알이 알록달록한 미국 학생들을 보자마자 울음을 터뜨렸고, 그렇게 반년이나 학교에 가기 싫다고 등교 때나 하교 때나 할 거 없이 울어댔다고 한다. 학교 친구들과 말이 통하기까지는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고, 막상 한국에 돌아가야 할 무렵에는 돌아가기 싫다고 찡찡거렸다고 한다.


어렸을 때의 나름 조기교육 덕분인지, 지금도 자막 없이 영어를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틀릴 때도 있지만 영어문제도 일종의 감으로 푸는 편이다. 한국에 돌아와서 영어를 쓸 일이 거의 없었지만 필요할 때마다 문제없이 술술 나왔다. 나이가 들면서 어느 정도의 워밍업을 할 시간이 필요해지긴 했지만 말이다. 고 이해하는 건 문제가 없다는 소리다. 문제는 회화에서 나타난다.


그렇다고 해서 미국에서 완벽한 언어를 구사했다고는 할 수 없었다. 너무 어렸을 때 갔던 아이가 무슨 대단한 경험을 했을까 싶다.


3년은 한 가지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기엔 결코 긴 시간은 아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구사하는 언어는 불안정한 상태의 초등학교 시절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듯했고, 그 상태에서 한국에서 적응을 해버렸기 때문이지 모국어 조차도 어눌해졌다.


살면서 외국어에 크게 노력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냥 대충이라도 하면 반 상은 했기 때문에 그대로 지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다.


군대 가기 전, 호주의 친구 집에 놀러 갈 기회가 있었다. 친구라고 하기엔 나이가 많지만, 그냥 친구로 지낸다. 도착하고 다음날 만나게 된 친구의 딸과 처음으로 인사를 했고, 언제 호주에 도착했냐는 말을 한 딸에게 나는,


"yesterday night"


아주 자신 있게 대답했다. 순간의 정적이 흘렀지만, 암만 사투리라 하더라도 호주도 영어가 모국어이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엔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나는 나름 어제 도착을 했고, 도착했을 때 호주는 저녁시간이었다는 것을 한 번에 얘기하고 싶어 했을 것이다. 무엇을 먼저 얘기해야 할지 순번을 정하지 않았던 나의 즉흥적인 대답이었다.


어떻게 보면, 틀린 말은 아닐 수도 있겠지만, 좀 더 정확한 표현은 last night이 맞겠지 싶다.


아직도 2% 부족하고 어눌한 모국어인 한국어, 불안한 영어에 10년간 사용한 독일어가 섞이다 보니, 말을 하다 보면 재미 삼아, 혹은 실수로 조잡스러운 표현을 쓰게 된다.


얼마 전에는 내가 개발한 신조어라며 아내에게 steal-seeing이라고 하며 혼자 웃겨 죽는 줄 알았다. 한국말로는 훔쳐보다. 영어에선 있을 리가 없는 표현이다. 


hit the chicken(닥쳐), 토론-ting(discussting, 더럽다는 표현을 나름 돌려서 얘기할 때 쓴다) 대표적인 예시에 해당되고, 부부끼리 하는 농담이라 가끔은 19금도 섞여있기도 하지만, 정작 뜻을 이해하고 웃으며 뿌듯해하는 건 나지, 아내는 오늘도 한심스럽다는 듯이 아무 말 없이 나를 가엽게 쳐다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 서울 서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