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Funding] 04. 린캔버스와 PSST 사업계획서
안녕하세요, 세르파벤처스입니다.
이제까지 Startup-Funding 시리즈를 통해,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방법, 투자 유치의 의미와 시드 투자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4편에서는 초기 스타트업이 자금을 또 다른 방법인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과 사업 지원을 위해 필요한 PSST 형태의 사업 계획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다룰 내용
1.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 (요약 편)
2. 린캔버스와 사업계획서(PSST)
3. PSST 항목별 특징 및 작성 팁
창업 자금 확보는 초기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애로 사항으로 가장 큰 요인이 자금 조달 문제, 원가 상승에 따른 비용 지출 증가 등 비용 측면으로 나타났는데요. 투자 시장 역시 경기 침체로 인해 둔화되면서,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의 어려움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때 창업자들이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로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서류, 면접을 거친 선발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대출이나 지분 교환이 아닌 대가성 없는 지원 자금을 받을 수 있어, 초기 사업 틀 마련 및 확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업화 자금뿐 만 아니라, 사업 단계에 따른 교육과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은 매년 말, 이듬해의 ‘창업 지원 통합 공고’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으며, 예비 창업자, 도약기의 초기 창업자, 재창업자 등을 위한 여러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원 사업의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자세한 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 주세요.
창업 지원 사업 소식은 K스타트업, 창업진흥원, 중소기업벤처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자체 창업 지원 기관 및 대학 산학협력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창업 단계와 창업 아이템의 종류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지원 사업을 찾아보고 지원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창업 지원 사업 접수를 위해서 요구되는 핵심 서류는 ‘사업계획서’입니다. 자신이 어떤 아이템으로 창업을 할 것이고, 이를 어떻게 사업화할 것인지를 정리한 문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정부 지원 사업에서 요구하는 사업 계획서는 PSST(문제 인식-실현 가능성-성장전략-팀 구성)의 4단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의 서류 평가는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에, 논리적으로 정교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업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라면, 논리적인 툴을 사용해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서 시각화해 보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는 단순히 창업 지원 사업 선정을 넘어서, 성공적인 사업화와 창업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추천하는 도구는 린캔버스입니다. 스타트업 등 초기 창업 기업의 특성에 맞춰 비즈니스의 작동 방식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템플릿인데요. 키워드 위주로 빠르게, 제품 및 서비스의 작동 방식, 이윤 창출 방식, 타깃 고객들에 대해 아이디어를 스케치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린캔버스의 자세한 작성 방식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린캔버스가 사업의 작동 방식을 한눈에 보기 위해 압축적으로 요약해 놓은 스케치라면, 정부 창업 지원 사업에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는 이를 자세하게 풀어서 쓴 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계획서 작성 전, 린캔버스부터 작성해 보며 아이디어를 전체적으로 정리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제, PSST 사업 계획서의 항목별 특징과 작성 시 유의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SST 사업 계획서는 2023년부터 형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다룰 내용은 2023년 버전의 사업계획서 항목이며, 예비 창업패키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선 사업계획서의 전체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양식은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자료 출처 2023_예비창업패키지 지원 공고
PSST 사업계획서는 크게 개요(요약) 페이지와 4개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사업계획서 항목을 이해하기 위해선,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용하면 됩니다.
①사람들과 시장에 어떤 불편함이 있고, ② 우리의 창업 아이템을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③해결을 통해 어떤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연결된 스토리라인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현실적인 ④시장의 규모는 얼마인지, ⑤ 그 안의 경쟁사들은 누가 있으며, ⑥경쟁사 대비 우리 창업 아이템의 압도적인 경쟁력은 무엇인지, ⑦ 어떻게 고객에게 접근할 것인지를 더해 설득력을 높여야 합니다.
Problem, 문제 인식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문제와 이를 해결할 아이템, 그리고 그로 인해 혜택을 볼 고객과 시장에 대해서 묻습니다.
시장과 고객이 어떤 문제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 기존 제품/서비스가 있다면, 이들은 어떤 면에서 부족함이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창업팀은 어떤 아이템을 만들려고 하는지.
이 문제를 해결하면, 어떤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창업팀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고객들은 누구이고, 이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해당 제품/서비스가 속한 시장의 규모는 얼마이며, 성장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위 질문들에 대해 답을 해야 하는 항목이며, 사업 아이템을 유망성과 성장 가능성을 드러내야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 가능성과 유망성은 해당 아이템으로 끌어낼 수 있는 매출의 크기, 투자 유치 가능성, 사회적인 문제 해결 가능성 등을 나타냅니다.
Solution 실현 가능성 파트는 구체적으로 우리 창업팀의 아이템을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앞선 문제 인식 파트에서 사업 아이템의 필요성과 성장성을 강조했다면, 이 파트에서는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제품과 서비스의 작동 방식과 원리에 대해서 풀어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제시해야 하며, 이를 위해 이제까지 어떤 것들을 준비해 왔는지 작성해야 합니다.
* 신청 시점까지 기획, 추진한 경과 서술
- 서비스 개발 정도, 시장 반응, MVP 테스트 및 반응, 고객 설문조사 시행 결과 등
*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 협약 기간 내에 실현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계획 제시
(기능, 성능, 디자인 등 제품 개발 측면의 목표치 제시)
- 타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 어필
Scale-up 성장 전략에선 해당 아이템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구체적인 고객 확보 전략, 마케팅 채널, 수익 창출 방식에 대해서 서술하면서, 사업 전반적인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제품 /서비스 중심의 BM 제시
* 구체적인 사업화 추진 전략
- 타깃 고객, 시장 진출 시기, 유통 채널, 홍보 채널, 홍보 방안 제시
- 국내, 해외 시장 진출 방법 및 목표 성과치 제시
* 생존율 제고를 위한 노력
- 기업 성립 후, 1-3년간의 생존 계획
(자금 조달 계획, 제품 개발 계획, 마케팅 계획, 각 분야의 협약 이후 목표 및 로드맵 제시)
특히 이 파트에서는 아래처럼 협약 기간 내 구체적인 사업 추진 일정과 지원금 집행 계획, 사업화 자금 외 자금 조달 계획을 작성해야 합니다.
Team, 팀 구성은 대표자 및 예비창업패키지 수행 참여하는 인력의 경력, 학력, 보유 노하우 및 네트워크를 기재합니다. 이때는 유사 경험,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속한 산업에서의 근무 경험, 관련 교육 이수 현황, 수상 실적 등이 포함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수행 동안 합류 예정인 멤버에 대해서는, 어떤 역량을 가진 팀원을 언제 충원할 것인 계획을 제시하면 됩니다. 대표 1인 창업의 경우,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정리하고 보완책 (외주 업체 활용, 장비 활용 등)을 함께 기술해 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ESG 측면에서, 기업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2023년에 변화된 사업계획서는 시장 검증과 아이템 실증, 고객의 반응 검증을 주요 항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원 사업을 위해 단기간에 사업 계획서를 준비하기보다는, 이전부터 사업화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온, 실제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추려내기 위한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계획서 작성 시 고객, 투자자, 시장의 관점에서 자신의 아이템을 객관화해 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실제 고객들에게 그런 불편함이 있는지, 이를 위해 돈을 쓸 것인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 공고는 매년 1-2월 사이 발표되나, 지원 사업에 지원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연말부터 준비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르파벤처스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고도화와 IR 피칭 교육'에 중점을 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하이크밸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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