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환철 Aug 08. 2023

쓰고 만들고 나누기

데이터 교육자에게 배운 퍼스널 브랜딩 전략

저녁 식사 후, 지난번에 신청한 특강 알림이 울려 특강을 들었다. 아마존 개발자이자 데이터 교육자인 리처드 님의 '커리어 브랜딩'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흥미가 있어 신청했었다.

리처드 님은 네 가지 퍼스널브랜딩 노하우를 제시하였다.


1. 조력자를 찾아 배우자

   이는 사람 또는 도구 모두 가능한데,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깃허브나 chatgpt가 최근 조력자이다.


2. 나만의 독특한 분야를 찾자

   다른 사람과의 차별점을 찾아내고 그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가치를 발굴하자.


3. 지식을 나누면서 배워나가자

   배운 것을 공유하고 활용하며 성장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접근은 인생을 주인공이 아닌 감독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무대를 빛내는 자가 되자.


4. 시간 관리 도구를 활용하자

   ARAR 플래너를 사용해 매일 성장을 추구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Assign(계획), Rank(우선순위), Action(수행), Reward(보상)라는 네 단계로 일을 체계화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다.


우리는 살면서 계획한 일이 미뤄지거나 지연되어 결국 문제가 생기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것이다. 무엇을 하든 시간 관리가 핵심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리처드 님도 자기만의 노하우로 만든 노션 시간관리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었다. 시연을 보며 좋은 아이디어도 얻었다.


오늘의 강연을 통해 배운 가치 중에서 '개방성', '협동', '성실함', '효율'을 나도 적극적으로 삶에 반영하고자 한다.


나 또한 새로운 지식을 즐겁게 배우고 익혀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고, 그 일환으로 올해 처음으로 화성시 초중고 학생 및 임직원 대상 데이터 교육 신청을 받고 있다. 화성시 데이터행정사례, 공공빅데이터분석방법,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생성 AI 등 다양한 커리큘럼 중 학교에서 원하는 과정으로 준비해 학교로 찾아가 강의할 계획이다.


새롭게 시작하는 시도가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즐겁게 준비할 것이다. 도전은 언제나 즐겁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계륵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