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삼성 ‘평택 5공장’건설 중단,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

아래 글은 독립탐정언론 <신흥자경소>에 2024년 2월 4 오전 올라온 기사입니다. ->원문보기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사진=삼성전자)

[신흥자경소] 삼성전자가 평택 반도체 5공장 건설 일부를 중단한 것을 두고, 업계 내외부에선 각종 억측과 해석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국내 사회경제적 위기 상황에서 해외 공장 건설로 눈을 돌린 신호라는 극단적인 전망부터, 반도체 불황 속 유연한 일정 조율이라는 일반론까지 그 시선과 해석은 매우 다양하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강화를 위해 건설 설계를 재검토한다거나, 아예 5공장 건설 목적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을 철회하기 위해서란 해석까지 나온다. 이재용 회장 사법 리스크와 국내 총선 및 미국 대선 등 여러 정치적 함수를 고려한 결단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이렇게 여러 억측이 나오는 이유는, 물론 삼성이 대한민국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상징성이 워낙 대단하기 때문이다. 삼성그룹 매출 규모는 대한민국 GDP(국내총생산) 대비 20% 이상 수준이다. 삼성전자 주주는 500만 명가량에 달한다. 출산율 저하와 고금리·부동산침체·자영업 붕괴·고령화 등 각종 악조건 속 존속 여부마저 거론되는 현 대한민국 위기상황에서 국민들은 삼성의 공장 중단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5공장 공사 중단...이미 작년부터 현장 인부 사이에선 공공연한 사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5공장 건설을 맡은 삼성물산은 일부 협력사들에 작업 중단 공문을 보냈다. “현장 공사와 관련해 발주처 사정으로 공사 진행이 중단될 예정”이고 “공장제작과 부지임대 등 모든 작업을 금일 기준으로 중지해 달라”는 내용이다.     

    

한창 구조물 뼈대를 박는 파일공사가 진행 중이던 5공장은, 이로써 곧바로 작업 중단 절차를 밟은 것으로 전해진다. 향후 작업을 위한 신규 인력 채용도 중단한 상태다. 삼성 측은 공사가 전면 중단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건설 현장에선 예사롭지 않은 기류도 포착된다.        

    

일선 건설 현장에선 이미 인부 상당수가 평택 5공장을 떠나는 분위기였다는 증언들이 나온다......(하략).....


.....

...


..

. 



해당 글의 전문(원본)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가셔서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 원문보기

<신흥자경소>          

문의 및 제보 연락처 : master@shinhjks.com

[Copyright ⓒ 신흥자경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개미 무덤 ‘주식시장’..불법 억눌러도 욕망은 들끓는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